?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학년별 여름방학 계획 (1)

 

   자녀들의 보람찬 여름방학을 위해 이맘때부터 부모님들은 고민하기 시작한다. 자녀들은 여름방학을 설레임으로 손꼽아 기다리고 있지만, 부모님들에게는 여간 걱정이 아닐 수 없다.  공부를 어떻게, 무엇을 시켜야 할지도 난감하고 공부와는 상관없이 그냥 놀리기에는 너무 시간이 아깝기 때문이다. 
   그럼 학년별로 어떻게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본 원장의 개인적 견해를 적고자 한다.

   1. 초등학생
   초등학생들은 여름방학을 이용해 그동안 읽지 못했던 책들을 읽는 시간으로 활용하기를 권한다.  많은 초등학생은 책을 읽은 후 책에 대해 이해를 못하고 있다. 과거 한국에서 성장한  부모님들은 독후감 숙제나 독후감 대회 등을 통해 읽은 책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할 수 있었지만 미국에서 자라나는 자녀들은 이러한 기회가 적기 때문에 읽은 책을 얼마만큼 이해했는지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학원에서 운영하는 북클럽 프로그램은 상당히 효과가 있다. 읽어야 할 책들은 자녀들이 원하는 책보다는 각 학년에서 추천된 책들을 읽는 것이 좋다. (www.lapl.org)
   수학은 새 학년 올라가기전 먼저 대충의 복습을 거친 후 내년 학년의 수학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단, 여기서 대학에서 수학을 가르쳤고 미국 수학 협회 회원인 본 원장이 말씀드리자면 단순 반복  연산 학습은 피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물론 단순 연산 마저 힘들어하는 자녀들에게는 이런 학습이 필요하겠지만 연산 속도가 늦는다는 이유로 단순 연산 학습을 반복한다면 반드시 그 자녀가 Word Problem(문장제 문제)을 풀 때 어려워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자녀들의 두뇌는 단순 연산 문제에 익숙해져서 복잡한 수학 문제에 생각하는 것을 꺼려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Common Core Curriculum 교육제도 아래에 있는 우리 자녀들에게는 단순 반복 연산 수학 공부법은 도움이 안되는 이유도 있기때문이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의 단계가 올라갈수록 문장제 문제의 비중이 높아질뿐만 아니라   대학 입시 시험인 SAT 문제의 95%이상이 이와 같은 문장제 문제이기 때문이다.

   2. 중학생
   처음 중학교에 진학하는 6학년의 여름방학은 매우 중요한 시기 중의 하나이다.  초등학교와는 학습 분위기도 많이 다르겠지만 학교에서 배운 내용도 상당히 어려워져서 초등학교에 공부를 잘했던 자녀들도 중학교에서는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수학은 6학년 성적으로 7학년 수학 반을 나누기 때문에 6학년에서 수학이 뒤처진다면 결국 고등학교에 진학한 후 1~2년의 시간이 뒤처질수 밖에 없으므로 6학년으로 진학하기 전 5학년 수학의 복습과 6학년 수학의 선행학습이 상당히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6학년 수학에서 힘들어 한다면 그 자녀는 고등학교를 졸업할때까지 수학은 어려운 과목으로 자리를 잡기에 수학을 쉽게 잘 할수 있도록 도와 주는것이 중요하다.
    영어 역시 초등학교에서 책을 좋아했던 자녀들도 중학교에 가면 책을 읽지 않기에 여름방학 동안 수준에 맞는 책을 많이 읽히고 쓰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때부터 Critical Reading에 대한 기초 학습을 시작함으로써 대학 입학시험 SAT의 과목인 Critical Reading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7학년과 8학년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복습과 선행학습을 병행해서 한다면 여름방학 농사를 잘 지을 줄로 믿는다. 8학년은 여름방학 때 PSAT를 공부하는 것도 상당히 추천할만하다.

   3. 고등학생
   모든 고등학생에게는 여름방학이 상당히 중요한 것 같다.  학교를 다니는 중에는 학교 숙제와 프로젝트 등에 바빠서 학교 수업 외의 공부에 소홀할 수 밖에 없었으므로 여름방학은 SAT나 SAT 2 또는 ACT 등에 노력을 쏟거나 내년에 배울 과목을 미리 공부하는 것에 초점을 마추어야 할 것이다.
   또한 Community Service에도 신경을 쓰지 않으면 안된다. 많은 부모님들이 몇 학년부터 대학 입학 준비를 해야 하냐고 물어오시는 경우가 많다. 본 원장의 개인적인 견해로는 8학년부터 준비하다가 9학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말씀드린다.
   고등학교가 4년이지만 실제로 12학년이 되자마자 입학 원서를 작성하므로 3년이나 다름이 없다. 즉 9학년부터 준비하더라도 3년이라는 시간밖에 없으므로 결코 긴 시간이 아님 것을 알 수 있다.  9학년이라 하더라도 이미 Geometry를 끝낸 학생이라면 SAT 준비반에 들어가서 미리미리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많은 한인 자녀들은 10학년, 11학년 여름방학에 바싹해서 SAT 점수를 올리려고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되지 못한 학생들을 수없이 많이 봐왔기에 9학년부터 대학 입학 모드로 자녀의 학교생활을 이끌어 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문의: (818) 470-4077 or (818) 366-1604

 

   ▶ 9학년이 되는 학생들
   1. 수학은 기초를 확실히 다지는 시간이다.  수학이 약한 학생들은 Algebra 1 위주로 공부를 햐야한다.  고등학교 모든 수학의 기초는 Algebra 1 이기 때문이다.  먼저 Algebra 1을 끝낸 후 Algebra 2를 이어 공부함으로써 수학의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혹 자녀 중에 8학년 때 Pre-Algebra를 공부한 학생들일지라도 Algebra 1을 공부하면서 자신감을 끌어 올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영어는 먼저 독서가 우선 되어야 한다.  먼저 Lord of Flies, Animal Farms 같은 고등학생이 읽어야 할 필독서를 찾아서 미리 읽어두면 나중에 학교에서 이러한 내용을 수업할 때 상당히 도움이 많이된다. 뿐만 아니라 자녀들의 정서에도 도움이 되고 SAT 시험에도 도움이 되기에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 10학년이 되는 학생들
    SAT I의 Critical Reading과 Writing 부분은 짧은 시간 내에 성적을 잘 내기가 힘이 든다. 그러므로 기초 실력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므로 방학 동안 SAT 단어 공부, 문법, 25분 에세이 쓰는 법을 공부한다.
   10학년 때 아너 클래스나 AP 클래스를 수강한 학생들은 선행학습을 통해서 10학년이 시작될 때 자신감 있게 학년을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독서량을 늘린다. 특히 10학년이 시작되는 첫 주에 Quote Test를 하므로 학교에서 선정해 준 책은 필독해야 한다.

   ▶11학년이 되는 학생들
1. 여름 방학 프로그램을 찾아본다.
2. 대학 캠퍼스를 방문하여 대학 분위기와 정보를 알아본다.
3. SAT I을 위하여 단어 공부를 철저히 하고 가능하면 11학년에 SAT I을 끝낼 수 있도록 계          획을 세운다. 그러면 12학년에는 에세이(College Essay), 지원서(Application) 그리고 AP 과목들에 집중할 수 있다.
4. 선행 학습을 통해서 11학년에 들어야 할 아너 클래스나 AP 클래스를 자신감있게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5. 방학 동안 인턴쉽을 하는 학생들은 인턴쉽을 통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에세이를 작성하고 수퍼바이저에게 추천서를 부탁한다.
6. SAT 2(서브젝트 테스트)의 2과목 이상을 정해서 공부한다.

▶12학년이 되는 학생들
1. 대부분의 대학들은 8월 중순경부터 대학 입학 원서를 제공하므로 입학원서를 작성하기 시작한다. 만약에 입학원서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학교들을 위해서는 전년도 입학원서를 기준으로 에세이를 작성해 본다. 대부분의 많은 대학에선 같은 에세이를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다. 여름 방학이 끝나기 전까지 5 - 6 에세이를 작성해본다.
2. 학자금 지원(Financial Aid)의 진행 과정을 조사해 본다.
3. 대학 리스트를 작성한다. 리스트를 작성 시 나에게 적합한 학교, 안전한 학교, 도전할 수 있는 학교로 구분 짓는다.
4. 방학 동안 인턴쉽을 하는 학생들은 인턴쉽을 통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에세이를 작성하고 수퍼바이저에게 추천서를 부탁한다.
5. 12학년 초에 SAT I과 II를 계획하는 학생들은 공부에 계속 집중한다.
6. ACT의 진단 평가를 통해서 SAT와 ACT 중 어느 것이 적합한지 알아본다.
7. 특히 사립대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12학년이 되기 전 여름 방학을 중요시 생각해야 한다. 사립대학들은 12학년이 되기 전에 학생이 무엇을 했는지를 유심히 살피기 때문에 유익하게 보내야 한다. 무엇을 해야하는지 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공부건 과외 활동이건 특별 활동이건 계획을 잘 세워서 알차고 특별하게 보내야 한다.
보람찬 여름방학을 위해선 무엇보다도 계획표를 잘 세워서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학생들에게 똑간은 시간이 주어졌지만 여름방학이라는 귀한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다음 학년의 만족할만한 결과도 맛볼수 있을 것이다.
    문의: 818-470-4077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7 The Congressional Award-미 의회상 (1) - <ECEC 교육센터 > 이윤석 원장 Valley_News 2019.09.06 1
26 학년별 여름방학 계획 (2) - 이윤석 원장 <ECEC 교육센터 > Valley_News 2019.07.12 0
25 Setting Academic and Personal Goals - Kyuhong Min Elite Valencia Branch Director <엘리트 학원> file Valley_News 2019.07.12 0
24 AP Computer Science A와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 - 이주연 <스템피아 컴퓨터학원> 원장 file Valley_News 2019.06.13 4
» 학년별 여름방학 계획 (1) - 이윤석 원장 <ECEC 교육센터 > Valley_News 2019.06.13 2
22 Train Your Brain Without School - 엘리트 학원 (Kyuhong Min) Valley_News 2019.06.13 2
21 가베란 - 이윤석 원장 <미국 수학 협회 회원> Valley_News 2019.06.05 1
20 Summer Planning for Students - 엘리트학원 Valley_News 2019.06.05 1
19 창의력 있는 특별활동 찾기… 자기계발하며 커뮤니티 봉사하는 활동 Valley_News 2019.06.04 2
18 AP과목 난이도 파악하기 ② 인문학 부문 Valley_News 2019.06.04 3
17 AP과목 난이도 파악하기 (1) Valley_News 2019.02.04 4
16 AP 초년생이라면‘인문지리학’ 권유 AP과목 난이도 파악하기 - STEM 부문 _ 엘리트 학원 Valley_News 2019.01.03 4
15 성공적인 동문 인터뷰를 위한 Tip Valley_News 2018.12.12 46
14 유럽에서 시작된 세계적인 과학박람회 The Coolest Projects 2018 file Valley_News 2018.11.02 3
13 경제적 가치로 보는 대학 전공 선택 file Valley_News 2018.11.02 3
12 UC 에세이 주제 선택을 위한 조언 (2) Valley_News 2018.11.02 3
11 에세이 소재 선택 Valley_News 2018.09.08 6
10 새로운 키워드 마이크로장학제도 레이즈닷미(Raise.me) Valley_News 2018.09.07 6
9 칼리지보드 SAT 응시생의 권리…SAT 최고 점수만 골라 제출 가능 Valley_News 2018.09.07 5
8 컴퓨터를 쓰지만 말고 직접 만들어 보자. Valley_News 2018.09.07 8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 커뮤니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