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07 23:07

통 풍

조회 수 3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통 풍

오정국 <발보아 한의원> 원장

 

   통풍 : 관절에 요산축적, 40대 남성, 폐경기 여성 다발 

   통풍이란 단백질의 일종인 퓨린체의 대사 이상으로 요산 나트륨 결정이 관절주위 연부 조직에 침착. 관절에 염증을 일으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관절염의 일종 입니다.

   통풍의 초기에는 85~90%가 한 개의 관절에서 급성 관절염의 형태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엄지발가락 중족부에서 발생하며, 극심한 통증과 함께 부종이 나타나 관절을 굽히거나 펴기가 어렵습니다.

   통풍의 발병은 유전적인 관계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으나, 과음, 기름진 음식의 과다섭취, 운동부족 등으로 혈액 속에 요산이 증가하여 신진대사가 정체되고 체내에 유독물질이 적체돼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통풍의 식이요법으로는 정어리, 멸치, 간 등 퓨린을 많이 함유한 음식의 섭취를 피하시고, 체중을 줄이고, 저지방의 식사를 하고,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알코올음료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통풍 예방에는 조기진단 및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 통풍의 원인인자들이 많으므로 이들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다체중,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동맥경화 등을 조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방에서는 통풍을“통비”,“역절풍”,“백호역절풍”이라고 부르듯 이는 통풍에 의한 통증이 사지와 근육, 골격, 관절 등 전신에 미치고 마치 호랑이가 물어뜯는 것처럼 아프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한방에서의 통풍발병원인은 풍, 한,습에 의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간장과 신장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 풍, 한, 습을 감수하여 이것이 다시 관절에 침입해서 오랫동안 머물면서 열로 변해 기혈을 울체시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방에서의 통풍치료는 무엇보다 근본 원인이 되는 풍, 한, 습을 제거하는데 원칙을 두고 약물요법과 침구 요법을 많이 이용합니다. 

   약물요법으로는 월비가출탕, 소경활혈탕, 대방풍탕, 영선제통음이 있고, 월비가출탕은 손, 발의 관절통을 멈추게 하는 데 효과가 있고, 소경활혈탕은 하지의 풍과 습을 제거하여 허리와 하지의 동통을 치료하는 약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방풍탕은 관절이 붓고 아픈 사람에게 좋으며, 영선제통음은 통증이 골수에까지 미치는 사람에게 투약하면 좋은 치료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 밖에도 침술이나 뜸 요법을 이용하며 환자의 체질, 진단에 따라 시술하면 통풍의 증상들을 큰 고통 없이 치료할 수 있으며 통풍이 재발되거나 장기화되지 않도록 평소 생활에서 예방하는 노력이 중요하며 섭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지혜롭습니다.<*>      

   문의 : 발보아한의원  818-368-3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