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올해도 저물어가는 마지막 달을 맞습니다.  올 한해는 코로나-19 때문에 너나없이 답답하고 울적한 나날을 보내야 했습니다. 올해 농사는 어떠셨나요? 라고 묻기도 주저될 정도지요. 그저 별 일 없으시냐?고 묻기 바쁩니다.  

  전염병은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더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언제나 끝이 날지 기약도 없는 모양입니다. 백신이 개발되었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언제나 우리 차례가 올지도 알 수 없는 형편이지요. 

  이런 시절에는 답답하고 골치 아픈 이야기를 늘어놓기보다는 좋은 음악을 듣거나, 좋은 그림을 감상하며 마음을 다독이는 편이 한결 바람직할 겁니다.

  12월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사랑에 감사하는 달. 좋은 그림을 감상하면서 그 큰 사랑과 영광을 함께 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운보 김기창 화백이 그린 <예수의 생애>를 소개합니다. 

                          <편집자>    

   운보의 <예수의 생애> 연작

  운보(雲甫) 김기창(1913~2001) 화백이 한국적으로 재해석해서 그린 

<예수의 생애> 연작은 과감한 시각, 기독교의 한국화라는 관점에서 높이 평가된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종교와 미술이라는 측면에서도 한국 회화사에 한 획을 긋는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모두 30점으로 구성된 운보의 <예수의 생애> 연작은 신약성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그리스도의 탄생과 박해, 그리스도의 공생애,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 등 예수의 일대기를 한국의 전통적 풍속화로 재해석하여 파노라마처럼 화폭에 담아낸 역작이다.

  수태고지, 아기 예수의 탄생, 동방박사들의 경배, 헤롯왕의 아이들 학살, 아기 예수 이집트로 피난, 요한에게 세례 받음, 제자들을 만남, 5000인을 먹임, 물 위를 걷다, 예루살렘 입성,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여인 예수님의 발을 씻음,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 재판 받다, 사마리아의 여인, 최후의 만찬,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에 못 박힘, 시신을 옮기는 제자들, 부활, 승천 등 성경의 주요 내용이 우리 산과 들을 배경으로 섬세하게 묘사돼 있다.

  예수의 삶을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재해석한 것이다. 갓을 쓰고 흰 두루마기를 입은 예수를 비롯해 조선 시대 복색을 한 등장인물과 초가, 기와집 등 전통 가옥 등이 풍속화를 연상시킨다.

 

   ▲조선의 풍속화 속에 들어간 예수

  <예수의 생애> 연작이 우리에게 친근감과 감동을 주는 까닭은 서양의 종교를 우리 풍경과 정서로 완전히 녹여냈기 때문이다. 갓 쓴 요셉, 저고리 입은 마리아 등…

  갓 태어난 아기 예수를 돌보는 장면을 그린 <아기 예수의 탄생>에서도 한국의 풍치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아기 예수가 탄생한 마구간은 조선의 외양간이 되어 있고, 양은 닭으로 표현됐다. 

  갓 쓴 요셉과 쓰개치마 쓴 마리아가 짚풀 무성한 외양간에서 아기를 돌보는 모습으로 그렸다. 양치기 대신 동네 아낙들이 잔치하듯 음식상을 차려와 산모를 돌본다. 기독교의 토착화를 보여주는 우리식 성화다.

  동방박사들은 옛 중신들의 옷을 입고 있다. 아기 예수에게 바치는 선물도 고려청자 같은 한국적인 소품이다.

  그밖에도 천사는 조선의 선녀로, 한국식 사탄은 바로 도깨비의 형상으로 나타났다.

  운보의 작품 속에는 조선시대의 풍속화가 혜원 신윤복(1758∼?)의 화풍이 담겨 있다. 여인들의 머리모양과 치마, 저고리 등 복식의 표현에서 혜원이 그린 풍속화의 영향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림을 통한 기도

  <예수의 생애> 연작은 단순히 종교화라는 차원보다, 신앙을 표현하는 간절한 희구(希求) 같은 것이다. 달리 말하자면 그림을 통한 기도인 셈이다.

  운보는 7세 때 장티푸스의 고열로 청각을 상실했고, 언어 장애마저 겪었다. 장티푸스에 걸린 어린아이를 위해 외할머니가 다려준 산삼 때문이었다. 

  청각을 잃은 운보는 침묵과 고독의 세계를 이겨내고, 가장 한국적인 동시에 한국화의 지평을 넓힌 화가로 성장했다. 한 때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 1위로 꼽히기도 했다.

  운보는 독실한 감리교 신도였던 어머니의 손에 이끌려 어린 시절부터 교회에 다녔다. 독실한 개신교 신자였던 그는 막내 딸 김영씨가 수녀가 되자, 85년 천주교로 개종했다. 세례명은 베드로였다.

  <예수의 생애> 연작에는 자신의 신앙 세계를 예술로, 무엇보다 한국화 시켜 표현하고자 했던 운보의 간절한 노력이 담겨 있다. 신앙 세계는 운보 예술을 지탱하는 근원적인 기둥의 하나였다.

  신앙심이 깊었던 그는 미국인 선교사 앤더슨 젠슨(Anders K Jenson)과 친분이 있었는데, 그가 성화 제작을 권했다고 한다. 젠슨 선교사의 말이 인상적이다.

  “예수님은 어느 한 나라를 위해 탄생한 것이 아닙니다. 그는 온 인류의 구세주이기에 많은 나라에서 가장 믿음을 확고히 하기 쉬운 방식으로 각자의 모습을 본따서 그린 것입니다. 조선인에게는 조선인의 종교로 정착해야 합니다.”

  이 말은 운보를 감화시켰고, 마침내 그의 작품에서 독특한 조선인 예수의 생애로 태어난 것이다.

   ▲전쟁 중에 탄생한 성화(聖畵)

  운보는 한국전쟁 중인 52∼53년 아내 우향(雨鄕) 박내현(1920~76)의 친정이 있는 군산에서 피난 생활을 할 때 이 <예수의 일생> 29점을 1년반 만에 완성했다. 그의 나이 40세 때였다. 

  그 3년 뒤, 한 독일인 신부의 조언에 따라, 부활 그림을 추가해 30점으로 완성했다고 한다.

  전쟁과 종교 그림(聖畵)이라는 대비에서 오는 상징성이 큰 울림을 준다. 그는 자서전 <나의 사랑과 예술>에서 이렇게 말했다.

  “어느 날 꿈속에서 예수의 시체를 안고 지하 무덤으로 내려갔다가 차마 놓고 돌아올 수 없어 통곡하다 깨어난 그날로부터 성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일어나보니 얼굴은 진짜 눈물범벅이었다고 한다. 운보는 피난 시절의 가난과 엄혹한 환경에서, 화구도 구하기 힘든 여건에서 모든 일을 전폐하고 오로지 성화를 그리는데 온 힘을 쏟았다고 스스로 고백하고 있다.

  “나는 온 국민이 전쟁으로 고통 받는 이 시기에 예수의 행적을 그려보는 것도 계기가 될 것 같아 성화를 그리는 것으로 암울한 시기를 이겨 나갔다.”

  전쟁이 한창인 시기에 그려진 성화라는 점에서 보면, 그림 속에는 단순히 신앙심만 담기지는 않은 것으로 읽힌다. 신앙심과 더불어 예수가 추구했던 세상과 인류의 평화와 민족의 화해를 함께 기원하는 애국심도 함께 녹아들어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서양인들도 놀라게 한 명화

  <예수의 생애> 연작은 1954년 화신백화점 갤러리에서 첫 선을 보인 뒤 한 동안 볼 수 없었는데, 운보가 세상을 떠난 이듬해 열린 덕수궁미술관의 추모전에서 소개되었다.

  김수환 추기경은 2000년 열린 생전 운보의 마지막 전시회에서 이 연작을 감상한 뒤 깊은 감동을 표시했다고 전해진다.

  그리고 2013년 10월 운보 김기창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예수와 귀먹은 양>이란 제목으로 다시 전시되어 큰 관심을 모았다. 이어서 2017년 4월에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해 베를린 독일역사박물관에서 열린 <루터 효과, 기독교 500년> 기획전에 초대 전시되어 서구인들의 감탄을 자아내기도 했다.

  박물관 관계자인 울리케 크레츠슈머 본부장은 이 작품을 전시회의 가장 중요한 발견이며 하이라이트라고 언급하며“전쟁 중 피란민의 몸이었던 운보가 재해석한 예수의 생애는 한국 기독교의 상징”이라고 평가했다.

  운보의 작품 세계에서‘화룡점정’이라고 부를 만한 것이 바로 성화다. 성화는 지극히 종교적인, 그것도 서양에서 건너온 종교에서 비롯된 것인데, 운보는 이를 한국화하여, 그의 작품 활동에서뿐 아니라 우리 회화사에서도 큰 획을 그은 작품으로 새롭게 탄생시킨 것이다.<*>동방박사의 경배.jpg

 

십자가에달리심.jpg

 

아기예수탄생.jpg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49 물 아껴쓰기는 목숨 지키는 일 Valley_News 2022.06.30
48 전쟁에 반대하는 예술 file Valley_News 2022.06.02
47 어머니, 모든 것의 근원 file Valley_News 2022.04.29
46 평화와 공존을 위한 기도 file Valley_News 2022.03.31
45 깐부 할아버지가 주는 가르침 Valley_News 2022.03.03
44 위드 코로나와 고독이라는 질병 Valley_News 2022.02.01
43 2022년 새해 복 많이 많이 지으시고, 건강과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file Valley_News 2022.01.06
42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 file Valley_News 2021.12.01
41 속담 타령, 우리말 사랑 file Valley_News 2021.10.05
40 좋은 서부, 나쁜 서부 file Valley_News 2021.08.26
39 트로트, 뽕짝, 엔카의 기싸움 -자료정리: 장소현 (시인, 극작가)- file Valley_News 2021.07.24
38 행복 총량 불변의 법칙 file Valley_News 2021.07.24
37 삶의 비밀 -안 도 현 시인- file Valley_News 2021.06.23
36 마주선 쌍둥이 형제의 슬픔 file Valley_News 2021.05.25
35 영화 <미나리>와 우리의 정체성 file Valley_News 2021.02.25
34 봄맞이와 미국의 새로운 질서 Valley_News 2021.02.01
33 황희 정승과 누렁소,검정 소 Valley_News 2021.01.04
32 새로운 해를 맞으며... file Valley_News 2021.01.04
31 우리의 제언 - 통합의 길로 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Valley_News 2020.11.23
» 한국적 메리 크리스마스! 갓 쓰고 두루마기 입은 예수님 운보 김기창 화백의 <예수의 생애> 연작 file Valley_News 2020.11.23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