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필수 기호식품 커피! 원두커피 제대로 즐기는 법

by Valley_News posted Sep 08,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현대인의 필수 기호식품 커피! 원두커피 제대로 즐기는 법

커피.jpg

   많은 현대인들이 즐기는 커피!  그 맛을 제대로 음미하기 위해 알아두면 유용한 원두커피 맛을 풍부하게 하는 법을 알아보자. 

    첫째, 집에서 원두를 갈기 귀찮다고 원두커피를 구입할 때 가루로 만들어 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지만, 원두커피 맛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금기해야 할 사항이다. 원두 속에 있던 고유의 향기와 맛이 가루가 되는 순간 곧바로 날아가기 때문이다.

   둘째, 원두는 습기를 싫어하는 만큼 냉장보관을 해서는 안 된다. 또한 냄새를 빨아들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밀폐용기에 보관하지 않으면 커피에 잡냄새가 베일 수 있다. 고무패킹이 된 유리병이나 원두를 구매할 때 주로 사용하는 아로마 밸브가 있는 포장지에 넣어 서늘한 곳에 보관한 뒤 그때그때 적당량을 분쇄해 사용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

   셋째, 커피메이커로 커피를 내릴 때 가장 중요한 점은 3잔 분량의 커피가루를 넣었다 하더라도 1잔 분량의 물만 붓는다. 진하게 빨리 추출할수록 향과 맛이 풍부해지고, 오랫동안 추출할 경우에는 카페인성분과 잡스러운 맛이 뒤따라 나와 커피 맛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넷째, 커피메이커에 커피물이 한 두 방울 떨어지기 시작할 때, 전원스위치를 끈 뒤 15초 후 정도에 다시 켜는 것도 커피 맛을 풍부하게 하는 요령이다. 

    커피를 마시는 용도 외에 다른 용도로 어떠한 활용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화분 거름 : 커피 찌꺼기가 화분 거름으로 사용하면 상당한 영양을 공급해준다.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좋은 거름이 된다고 한다. 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습도유지와 영양분 공급에도 좋다. 거름으로 사용할 때는 꼭 커피 찌꺼기를 완전히 말린 후 사용하여야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다.

   탈취제 : 커피 찌꺼기를 말려서 스타킹이나 망사 같은 곳에 넣어서 집안 곳곳이 넣어두면 탈취제로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한다. 서랍장이든 옷장이든 집안 곳곳에서 냄새를 커피 찌꺼기로 잡을 수 있다.

   방향제 활용 : 원두커피 알맹이를 모아서 망사 주머니 같은 곳에 넣어서 차안에 넣어두면 커피의 은은한 향이 퍼져서 좋은 향이 난다고 한다. 그리고 차안에서 햇빛을 받으면 커피의 향이 더 진해지기 때문에 따로 방향제를 살 필요도 없을 것 같다.

   집 냄새 제거 : 환기가 잘되지 않거나 집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방안에서 냄새가 많이 난다. 방안 곳곳에 원두커피 찌꺼기를 하루정도 뿌려놓으면 커피 향이 은은하게 남아 다른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