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 시험출제 전문기관 College Board에서 주관하는 AP 과목 중 Computer Science에는 APCS A와 APCS Principles이 있다.
▶ AP Computer Science A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통해 컴퓨터 과학을 공부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설계, 데이터 구조와 처리, 알고리즘의 개발 및 구현, 잠재적인 솔루션을 분석하는 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코딩언어)가 JAVA Programming Language이다. APCS A 시험은 2 섹션으로 나뉜다.
Multiple-Choice 섹션은 총 40문제로 1시간 15분을 준다. 객체지향 개념과 프로그래밍을 위한 논리력(알고리즘)을 평가하는 문제들이다.
Free-Response 섹션에서는 JAVA Programming Language를 사용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래밍을 4~6개 정도 손으로 써야 한다.
20~25%의 학생들이 5점을 받는 비교적 쉬운 과목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처음 보는 컴퓨터 언어에 대한 생소함 때문에 간단한 논리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학교에서 APCS A 수업을 듣기 전에 인터넷 강의를 듣거나 학원에서 JAVA 언어를 미리 학습하고 가는 것이 많이 도움이 된다. College Board에서 기출문제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
창의력, 추상화, 데이터 및 정보,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인터넷 및 컴퓨팅의 글로벌 영향과 같은 개념을 탐구하면서 데이터 작업,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작업 및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컴퓨터 과학에 대한 기초 개념을 배우는 과목이다.
이 말은 College Board에서 가져온 말인데 뭔가 거창해 보이지만 실제 공부내용은 9학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과목이다. 미리 예습을 하고 싶다면 code.org에 APCS Principles를 스스로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코스가 마련되어 있다. 고등학교 선생님들이 수업 시간에 실제로 활용하는 사이트이다. 이 과목은 Multiple Choice 시험과 수업 기간 동안 응용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제출해야하는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많은 대학교가 컴퓨터 과학 수업을 필수로 채택하고 있어 대학교 가기 전에 미리 공부를 하고 가면 도움이 되는 AP Computer Science 과목은 매년 지원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는 반면 학교에서는 컴퓨터 과목을 가르칠 선생님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스템피아 학원에서는 AP Computer Science 준비를 위한 JAVA 자격증반과 JAVA programming 반이 운영되고 있다. 컴퓨터 학과를 졸업한 선생님들이 한반 4~6명의 학생들을 가르치기 때문에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문의 (818) 717-8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