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에서 11월에는 주로 11학년과 아직 점수를 만족스럽게 받지 못한 12학년들이 주로 SAT 시험을 보는 기간이다. 특히 12학년들에게는 원하는 대학교에 접수를 하기 위해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이므로 점수를 단시간 내에 빨리 얻을 수 있는 과목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계산을 해보자면 영어와 수학 중에서 수학이 단시간 내에 SAT 점수를 올리기에는 효과적이다. 그럼 어떻게 수학을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한번 보기로 하자.
1. 문제를 노트하는 습관을 키워라
SAT 수학 시험은 계산기가 허용되는 부분과 허용되지 않는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문제가 단순한 산술 능력을 보는 것이 아니어서 문장을 이해하지 못하면 상당히 어렵게 문제를 풀 수밖에 없다. 그래서 문제를 읽을 때 노트를 하면서 문제를 푼다면 쉽게 수학 문제를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문제 하나를 보자
A professional baseball team wishes to average 45,500 ticket purchases per game for the entire 162-game season. Through the first 60 games of the season, the team has averaged 43,000 ticket purchases per game. Which of the following most closely approximates how many ticket purchases per game the team must average for the remainder of the season in order to hit its overall goal of an average of 45,500 ticket purchases per game for the season?
이처럼 대부분의 수학 문제들이 내용이 길어서 학생들이 문제를 읽기도 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노트를 하면서 문제를 이해한다면 훨씬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다.
2. 공식이 나오는 문제는 대입하라
많은 학생들이 문제에서 전혀 보지 못한 공식이 나오면 당황한다. 그리고 머리가 복잡해지면서 많은 시간을 한 문제에 소비해 버린다. 하지만 기억하라. 문제 속에 공식이 주어질 경우 문제에서 주어진 숫자를 대입만 하면 대부분의 답이 유출된다는 것을 …
이와 관련된 예시 문제를 하나 더 보자.
The number of eggs that Farmer Jones has in his chicken coop will grow exponentially as Farmer Jones buys more chickens to increase production. The number of eggs Farmer Jones has in the coop can be modeled by the equation y= 3x beginning on Day 1, where x is given by x = 1, and y is the number of eggs currently in the coop. If the coop can support only 4,000 eggs, and Farmer Jones empties the coop every day, on which day will the chickens produce too many eggs for the coop to support?
이렇게 복잡하게 보이는 문제들도 주어진 공식에 숫자만 대입한다면 쉽게 답을 얻을 수 있다.
3. 계산기를 잘 사용하라
수학에서 Section 4는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다. 만약 문제를 풀다가 모르는 경우가 나오면 먼저 계산기를 사용해서 답을 구할 수 있는지 생각을 해봐야 한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사용하는 Graphing Calculator를 SAT 시험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문제들은 계산기로 그래프를 그려서 쉽게 답을 찾기도 한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수학 고득점을 위한 전략이 있다. SAT 시험은 많은 테크닉이 필요하다. 모자라지 않는 시간 속에서 문제를 잘 풀려면 여러 가지의 테크닉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SAT 수학이 많이 어려워졌다고 하지만 꾸준히 공부를 하면 그리 어렵지 않는 시험이다. 많은 토픽이 추가되어 어려워졌다고 생각하지만 현재 Algebra 2를 공부하는 학생들은 지금부터 준비하기를 추천한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는 아직 수학 개념이 정립되어있지 않아서 어려워하기도 한다.
이런 학생들에게는 자주 나오는 용어와 문제 유형을 풀이하고,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서 문제를 접근하는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 그리고 기초문제 훈련 후 수학에 자신감이 붙었다면 점차적으로 난이도를 올려 시험문제보다 어려운 문제들을 접하여 고득점, 만점을 받을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 더 이상 일차원적인 문제가 아닌, 논리적인 사고방식을 응용한 문제들이 출제되기 때문에 기본기를 탄탄히 다지며 고난도 문제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수학 영역에서 감을 잃지 않으려면 평소에 꾸준한 복습으로 고득점이 가능하다. 하지만 문제만 많이 푼다고 해서 해결이 되는 게 아니다. 자신에게 효과적인 전략을 세워야만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CEC 교육센터 이윤석 원장
The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MAA) 미국 수학 협회 회원, 문의: 818-470-4077, 818-366-1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