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조금 있으면 UC 대학을 비롯해 대부분의 대학들이 2020~21년도 합격자 발표를 한다. 원하는 대학에 입학해서 합격의 기쁨을 누리는 학생들도 있지만 안타깝게도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지 못해 원하지 않는 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긴 미국이 아닌가? 비록 이번에 공부를 잘했음에도 원하는 학교에 입학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한인 부모님들이 많이 알고 있음에도 잘 모르는 편입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한다.
고등학교 12학년이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들이 필요하다. 내신 성적인 GPA, SAT 또는 ACT 점수, 개인 에세이, 특별활동 내역, 봉사 시간 등 여러 내용들이 충족되어야만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것을 대부분 학부모님들은 알고 있다. 또한 Community College를 통해서 편입을 한다면 60학점 이상의 좋은 내신 성적만 있으면 UC계열의 대학에 편입할 수 있으므로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선호한다. 이런 편입과정에서 고등학교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주어지는 편입학 보장 프로그램이 있다.
이 편입학 보장 프로그램을 TAG(Transfer Admission Guarantee)로 불리는데 이 보장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UC대학은 UC Davis, UC Irvine, UC Merced, UC Santa Barbara, UC Santa Cruz, UC Riverside 총 6개 대학이다. 이 외에도 HTP(The Honor Transfer Program)을 통한 UCLA로 1년 만에 편입학하는 프로그램도 있다.
UCLA는 TAP(Transfer Alliance Program)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각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해서 편입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여러 커뮤니티 칼리지에 우등반(Honor Program)을 만들어 우수한 학생들을 지도에 UCLA에 입학시키는 것을 목표로 지도하고 있다.
1. TAG(Transfer Admission Guarantee)
1) 지원 방법: 각 Community College의 UC Campus TAG Adviser에게 문의
2) 지원 시기: 9월 1일~30일
3) UC 대학 Application 작성: 11월 30일까지
4) 내신 성적을 3.0이상으로 유지
5) 각 대학마다 자격 요건이 조금씩 다르고 전공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 담당자와의 협조가 필요하다.
2. 피어스 칼리지의 HTP(The Honor Transfer Program)
1) 지원 자격: 고등학교 성적이 최소 3.0이상이어야 하고 영어 레벨 테스트를 거쳐 대학 영어(English 101)를 들을 수 있는 학생이어야만 된다.
2) 최소 15학점을 Honor수업을 듣고 성적이 최소 3.25이상이면 UCLA로 편입할 수 있다.
3. 산타 모니카 칼리지의 Scholars Program
1) 지원 자격: 고등학교 성적이 최소 3.0이상이어야 하고 영어 레벨 테스트를 거쳐 대학 영어(English 101)를 들을 수 있는 학생이어야만 된다.
2) 최소한 3개의 Scholars Course를 마쳐야 한다.
3) 최소 15학점을 Honor수업을 듣고 성적이 최소 3.25이상이면 UCLA로 편입할 수 있다.
4. 파사데나 칼리지의 HTP(The Honor Transfer Program)
1) 지원 자격: 고등학교 성적이 최소 3.2이상이어야 하고 영어 레벨 테스트를 거쳐 대학 영어(English 101)를 들을 수 있는 학생이어야만 된다.
2) 최소 15학점을 Honor 수업을 듣고 성적이 최소 3.25이상이면 UCLA로 편입할 수 있다.
5. 유명 사립대학 편입
1) 대부분의 서부, 동부 사립 명문 대학들은 1학년만 마치는 학생들을 위한 편입학을 제공하고 있다.
2) 대학에서 한 학기 동안 공부한 좋은 성적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내신 성적, SAT 또는 ACT 성적도 제출해야 한다.
3) Yale 대학 같은 IVY 사립대학은 약 1000여 명의 지원자 중 20명 정도만 선발하므로 경쟁률이 높다.
현재 산타모니카 칼리지의 경우 UC 계열 학교로 편입하는 학생들이 매년 약 1,200명 정도이다. 뿐만 아니라 밸리 근교의 피어스 칼리지, 무어팍 칼리지, 칼리지 오브 캐년스 같은 대학의 UC 계열 입학 학생 수를 합쳐도 1,000명이 넘는다. 이처럼 고등학교에서 UC로 진학하는 경우보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UC계열 대학으로 진학하는 것이 훨씬 쉽게 느껴지기 때문에 많은 12학년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바로 UC로 진학하지 않고 커뮤니티 칼리지를 거쳐 UC로 편입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 전문가로서 조언하고 싶은 것은 절대로 공부에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커뮤니티 칼리지라는 이유로 공부를 소홀히 하다가는 자칫 편입을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비록 원하는 학교에 입학이 안 되어 속상한 12학년 학생들에게 우리가 살고 있는 미국에는 다시 한번 도전할 수 있는 길이 있기에 결코 좌절 속에 머무르지 말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조언하고 싶다.<*> 문의: (818) 470-4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