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코로나 바이러스며 주식시장 사태, 또한 강제 무급 휴가와 영업중지라든가 아니면 제한, 더 나아가서 주택에 머무는(Safer at Home) 것이 더 안전하다며 밖에 나가거나 이동하는 것까지 제한 또는 격리수용 등 그야말로 미국에서 지난 50여년을 살아도 이런 놀라운 일은 경험을 한 적이 물론 없고 정말 난리가 아닐 수 없다고 봅니다.
이런 여러가지 상황들을 보면서 갑자기 제가 자주하던 재정설계와 재정교육 세미나를 할 때마다 항상 강조하는 몇 가지 중 하나는 꼭 비상금 마련의 촉구였는데 요즘처럼 그 전략이 더 절실히 필요하다고 느낄 때도 없었다고 봅니다. 비상금 준비는 더 말할 것 없고 동시에 소비도 줄이고 빚을 줄이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1. 여러분은 현재 비상금을 준비해 놓으셨습니까?
비상금은 무엇인가?
그러면 제가 우선 비상금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드릴까 합니다. 비상금이란 글자 그대로 비상사태를 대비하는 것으로 갑자기 예기치 못한 일이 닥쳐왔을 때를 준비해놓는 자금으로 문제들을 안전하게 해결할 수 있는 자금을 말하는 것입니다. 요즘이 바로 많은 분께 비상사태가 아닐까도 생각해 봤습니다.
예를 들면 갑자기 실직을 했거나, 사업을 포기해야 하거나, 건강상의 응급상황이 발생 했거나, 또 어떠한 사고를 당했을 경우, 뜻하지 않게 세금을 내야 할 경우, 또 주택, 자동차 수리비, 가전제품(세탁기, 냉장고 등) 수리 또는 새로 구입을 해야만 할 경우 절대 필요한 자금이 될 것입니다.
비상금은 얼마나 필요한가?
대체로 비상금은 최대 1년의 연봉이지만 이것은 쉽지가 않은 분들이 많을 것이고 보통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비상금은 월수입의 6배, 즉 1년 수입의 반이라지만 그것도 어려울 경우엔 최소한 월수입의 3배 정도는 꼭 비축해 놓으라고 권장합니다.
비상금은 왜 필요한가?
위에 말한 바 와 같은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경우에 최소한 월 소득의 3배 정도만이라도 비상금을 준비해놓지 못했다면 주택차압을 당하거나 차를 압류당할 수도 있는 반면, 매월 지불해야 하는 기본적인 생활비마저 심각한 어려움을 당할 수도 있고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너무나 많은 분이 비상금을 준비해 놓지를 않고 지내십니다.
아직도 비상금을 준비해놓지 못하신 분들은 더 늦기 전에 지금부터라도 즉시 비상금을 위해 저축을 시작하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미루다 보면 끝이 없고 그날은 전혀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서 내일을 올바로 준비하고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비상금을 준비하는 것은 옵션이 아니라 한가정의 가장으로서 또한 부모로서 가족과 자녀들에 대한 의무일 것입니다.
2. 비상금은 어디에 투자하나?
비상금은 주로 언제라도 쉽게 손에 닿을 수 있는 곳에 저축해야 하는 것이지만 비상사태가 아닐 때는 인출하기 어려운 곳에 투자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 중에 Online 투자 Money Market Funds, Or Mutual funds CD etc 등이 있지만, 만약 Savings account를 open할 경우엔 Debit Card를 절대로 만들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지금 여러분들의 은퇴 자금이나 자산은 과연 안녕하십니까?
저는 얼마 전부터 많은 분께 주식시장의 추락이 곧 올 것이라고 경고 말씀을 드리면서 더욱 안전하며 소득률도 대체적 높은 인덱스 Indexed 투자를 권면해 드리고 있었습니다.
다행히 저의 고객분들 중 대다수인 70% 정도는 제 조언에 귀를 기울이고 저의 어드바이스대로 투자를 이동하여 안전한 곳에 자산을 옮겨 놓는 바람에 아무런 손실도 없고 오히려 좋은 이익을 창출할 수가 있어서 대단히 만족해하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한편 죄송한 말씀이지만 의심과 또 일부는 지나친 욕심 때문에 지금까지 뮤추얼 펀드나 주식 시장에 머무신 분들은 적어도 30~50% 이상의 손실을 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렇게 당한 손실은 쉽게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어디에 무엇으로 투자를 했느냐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지나간 역사를 뒤돌아볼 경우 적어도 보통 3~7년이 걸려야 원금이 제자리로 복귀가 되고 어느 정도 회복이 가능하였습니다. 그나마 나이가 젊은 20, 30대 아니면 40대만 되더라도 회복될 기회나 희망이 있지만 은퇴에 가까운 경우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누구에게나 보장이 없는 투자는 위험부담이 크므로 욕심은 항상 금물입니다. 특히 은퇴에 가까운 분들일수록 무엇보다 안전이 제일임을 명심하셔야 할 것입니다. 요즘 같은 경우엔 5~25% 보너스를 지불하며 5~10% 이자를 보장해 주는 회사들과 플랜도 몇 개 있지만 대부분은 모르고 있습니다.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시면 언제라도 상담은 무료입니다. 아무쪼록 이 기사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음에는 많은 분이 혼동하고 질문하는 두 가지 중 LTC와 LB의 혜택과 다른 점을 상세히 다루어 보기로 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자산 관리 잘하시고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문의전화 (213) 999-3635, MLEE19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