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부동산 투자 시기 전망 - <뉴스타 부동산 명예 부회장>타미 박 -

by Valley_News posted Apr 24,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COVID19으로 많이 힘드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부동산 투자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과 함께 제 생각을 나누어 봤으면 합니다. 매년 봄이 되면 부동산 매물이 많이 나오면서 부동산 매매가 활기를 띄면서 여름에 피크 시기를 이룹니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지난 3월 부동산 매매가 2월을 기준으로 11.5%로 줄면서 주택 판매량이 9년 만에 두 자릿수로 하락했습니다. 

   평소 계절로 이루어지는 부동산 매매보다는 사태를 파악해 가며 현재 상황을 관망해 보면서 부동산에 대한 투자를 판단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많은 손님들이 질문을 해 오는데 주된 질문은 향후 경제가 안 좋아질 것이라는 생각에 집 가격이 많이 떨어지지 않느냐는 걱정스러운 질문입니다. 

   언제쯤 집을 팔아야 하는지?, 언제쯤 집을 구매(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들입니다. 맞는 질문들입니다. 그리고 무척 궁금한 질문들입니다.

   COVID19으로 인한 지금 상황과 향후 부동산 매매에 대해 저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코로나 사태를 지켜보면서 평소에는 계절에 따라 부동산 투자가 이루어지던 때가 아니라 사태를 관망해 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해야 하는 단계로 크게 3단계로 나누어봅니다.

   첫 단계는 지금 현재의 단계입니다. 현재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하고 있고 많은 분들이 실업 상태에 있는 현실입니다. 지금은 부동산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매물을 내놓은 사람들도 집을 보러 바이어들이 오는 것을 꺼려서 Status를 Active에서 Hold로 변경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또한, 집을 팔기 위해 계획하신 분들도 지금은 망설이고 있는 상황이라 매물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매물이 넘쳐나지도 않고 집을 쇼잉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집 구경을 사진이나 비디오로 보고(물론 사전에 허가를 받고 정부지침을 따르면서 집을 쇼잉할 수도 있지만) 또 인스팩션도 예전처럼 자세히 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잘 파악을 하지 못한 채 구매 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꼭 필요에 의한 부동산 매매가 아니면 특히 투자를 위한 부동산 매입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제한적으로 풀리고 재택근무도 풀리는 시기입니다. 물론 코로나 바이러스가 완전히 물러간 시기는 아닙니다. 조심해야 하고 외출 시 마스크는 필수이겠지요. 하지만 정지된 경제를 회복하기 위해서 취해진 조치 단계라 생각됩니다. 이때는 망설이던 셀러들도 집을 내놓기 시작할 시기라 생각합니다. 집을 쉽게 보여 줄 수 있는 상황이 되고 또 집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는 생각에 과거 투자했던 매물들이 시장에 많이 나올 것이라 예상합니다. 빠른 시기에 매매를 성사시키기 위해서 약간의 가격이 내려서 매물들이 나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 두 번째 단계가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투자할 적정 시기라 생각합니다. 매물이 많이 나오고 바이어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으리라 추정하는 시기입니다.(바이어마켓) 좋은 조건에 구매를 할 수 있는 시기라 생각합니다. 3단계로 가기 직전까지가 좋을 듯합니다.

   세 번째 단계는 코로나에서 완전히 해방되는 시기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퇴치 약이 개발되고 정말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리더라도 감기처럼 쉽게 약만 먹고 치료만 간단히 받으면 되는 시기, 코로나 바이러스가 머리에서 점차 잊혀가고 완전 일상생활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시기입니다. 물론 경제 회복은 완전히 돌아오지 못한 시기이겠지요. 하지만 이 시기가 오면 많은 분들이 평화와 안정을 찾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때는 부동산도 점차 정상적인 매매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집 가격이 현재 상태로 유지되거나 또는 적어도 한 자릿수(%)는 올라(↑)가리라 생각합니다. 현재 모기지를 내고 있는 모든 매물의 소유자들은 예전의 서브프라임 때와는 완전히 다른 모기지를 낼 수 있는 능력(?)자들이 대부분입니다. 리스팅 가격을 많이 내려서 내놓지는 않을 것입니다. 

   올해 3월 주택매매는 2월에 비해 매매건수는 낮아졌지만 오히려 전년 동기 대비 중간 주택 가격이 8.3% 상승했습니다. 통계를 잘 분석해 보아야합니다. 이 시기가 오면 2단계 때에 약간 내렸던 매매가격을 다시 정상적으로 내놓을 것입니다. 또한 아직도 렌트비는 상당히 높습니다. 렌트비를 지불하는 것보다는 집을 구입하고 모기지 페이먼트를 내는 것이 훨씬 좋다고 생각하는 잠정 바이어들이 아직도 많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시기에 부동산 투자를 하면 약간 늦다고 생각합니다. 투자를 하시려면 3단계가 오기 직전까지는 해야 투자 가치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예외는 있습니다. 만약 1단계(사회적 거리두기)가 너무 길어지면 3단계도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1단계가 너무 길어지면 경제가 너무 힘들어져 경제 회복이 너무 힘들어 질것이기 때문입니다. 경제 회복이 힘들어 지면 3단계에 접어들더라도 투자자들의 투자는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를 생각하시고 계신다면 상황을 지켜보면서 때를 놓치지 않고 부동산 투자를 하시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되어집니다. 

   부디 이번 코로나바이러스로 부터 빠른 시간 안에 해방되어서 모든 분들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818) 631-7484


Articles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