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5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49세 여성이 피가 나고. 골반이 아프다고 찾아왔습니다. 열흘 동안 참다 보니, 아프기도 하지만 자기 배가 붓는 느낌이 나고 해서, 겁이 나 얼른 온 거라고 했습니다. 

   진단 과정에서, 자궁경부에 혹이 보이고, 자궁내막이 울룩불룩 이상하게 변해 있었습니다. 혹시 마지막으로 검사한 게 언제냐고 물었더니, 한 18년 정도 됐다고, 그리고 그때 융모상피암이 있어서 치료를 했다고 했습니다. 

   이 생소한 이름의 융모상피암이 무엇입니까? 이것은 아주 드문 태반조직에 생기는 악성종양입니다. 대부분 포상기태라는 태반조직의 변화에서 발생하는데, 때로는 임신 출산 후에, 임신중절 수술 후에, 그리고 자궁 외 임신 경우에도 생길 수가 있습니다. 

   임신 2만 케이스에 하나 정도로 드문 병이고, 주로 증상은 지속적인 자궁 출혈입니다. 이 병도 암이기 때문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자궁체부나, 폐, 간 등으로 전이가 됩니다. 그리고 사망도 가능한 병입니다.

   그런데 진단은 아주 쉽게 피검사와 초음파로 가능한데, 초음파를 했을 때에, 자궁내막이 정상적인 모양새가 아니고, 두꺼워지고 울퉁불퉁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피검사를 하면 HCG라는 성분, 즉 임신 호르몬이 아주 높은 수치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자궁내막을 조직검사를 하여서 융모상피암이라는 것이 100% 밝혀집니다. 이병이 확진되면, 복부 CT나 MRI 검사, 그리고 간 기능 검사 등으로 전이되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치료는 보통 소파수술이나 자궁 내시경 시술로, 자궁 안을 말끔히 정리하고, 항암 약물치료를 하는데, 가끔 자궁 적출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 오신 환자분은 그렇게 치료를 하고 나서 한 번도 검사를 하지 않고, 18년이란 세월을 지내다가 갑자기 배가 아프고, 피가 보이고, 거기다가 배가 붓는 느낌이 나서 겁이 나서 찾아온 것입니다. 초음파 검사를 했더니 이상해 보여서 바로 내시경 검사를 했고, 자궁내막 세포조직을 병리실에 당장 보냈습니다. 

   융모상피암이 재발할 수도 있지만, 다른 암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어떤 암인가에 따라서 치료를 결정하기로 했고, 배가 부르는 이상한 느낌 때문에 MRI를 찍어서 다른 장기로 전이 되었는지 살피기로 했습니다.

   보통 사람들도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지만, 특히 오늘 환자분은 암 경험이 있기 때문에, 꼭 철저히 정기검진을 하여야 했습니다.<*>        

   문의 박해영 산부인과 (213) 386-3450

 

  1. 위 염 - 탐 양 <유명한의원> 한의사

    A. 식이요법 기본수칙 식이요법의 목적은 위의 보호와 영양유지가 목적이므로 양질의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공급해야 한다. 1. 구역, 구토가 심할 때는 위의 내용물을 제거하고 1~2 일간 절식한다. 증상이 심하면, 의사의 처방을 받도록 해야 한다. 2. 절식하...
    Date2019.06.05 ByValley_News
    Read More
  2. 심근경색 -탐 양 <유명한의원> 한의사

    1. 기본수칙 발병초기에는 육체적, 정신적 안정을 취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생활 수칙을 지키면서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동맥경화를 악화시키지 않도록 식이요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 발작이 있으면, 우선 금식을 하고 갈증이 있을 때 수분을 ...
    Date2019.06.04 ByValley_News
    Read More
  3. 당뇨병 - 탐 양 <유명한의원>

    식이요법의 기본수칙 당뇨병을 치료하거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약물요법 외에 식이요법을 꾸준히 계속함으로써 정상인과 같은 생활을 할 수 있다. 1. 식사량을 제한하되 편식을 하지 않으면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균형 있게 섭취한다. 탄수화물...
    Date2019.06.04 ByValley_News
    Read More
  4. 고지혈증 (High cholesterol)

    고지혈증 (High cholesterol) - 오정국 <발보아 한의원> 원장 요즘 한국인의 음식문화는 서구화된 식생활로 과거에 비해 지방질 섭취가 상당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순환기 질환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사망원인의 1순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이...
    Date2018.09.07 ByValley_News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