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유산 상속계획은 부자들에게나 해당하는 것이다.
유산 상속 계획은 단순히 금전적인 부분만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전에 유산 상속 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본인이 직접 의사표명을 할 수 없게 되었을 때를 대비해 본인의 금전적 또는 의료적인 권한을 대행해 줄 수 있는 대상을 임명해 놓을 수 있습니다.
이같은 법적 절차를 통한 권한 대리인을 임명해 놓지 않았을 경우, 유족들은 해당 절차를 법원에 신청해야 하며, 그 절차는 까다롭고 긴 시간을 통해 많은 비용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나는 이미 수년 전에 유산 상속 계획을 해 놓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사람의 일은 수시로 변합니다. 상속계획을 작성한 후에도 인생에는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산 금액에 변동이 있거나 가족 중에 새로운 구성원이 생기거나 사망으로 가족 구성원에 변화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수혜자에게 새로운 요구사항이 생기기도 합니다.
의회 및 주 의회, 법정에서는 법률이 수시로 바뀌기도 합니다. 이를 대비해 기존 상속 계획서를 몇 년 주기로 검토하여 본인의 의지에 부응하는지 대비하는 것은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3. 나는 젊어서 아직 이런 일은 대비할 필요가 없다.
사망 또는 불의의 사고를 당하는 것은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린 모두는 장수하며 건강하게 살기를 바라지만, 그런 바람과 별개로 우리의 미래를 철저히 준비하는 것은 가족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나는 결혼했기 때문에, 나의 모든 유산은 자동적으로 나의 배우자에게 상속될 것이다.
유산의 대부분을 배우자가 상속할 수도 있지만, 상속 계획을 해 놓지 않았을 경우, 사후 자산은 각 주의 상속법에 따라 법적 절차를 걸쳐 분배됩니다. 각 상속법은 해당 자산을 배우자 및 다른 유족 (예: 부모님, 형제, 자매, 등)에게 분배할 수 있습니다. 법적 상속 계획서가 없이는 배우자에게 유산을 100% 상속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5. 나의 가족은 이미 나의 뜻을 잘 이해하고 그대로 따라줄 것이다.
여러분이 살아 계신 동안에는 가족관계는 화목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돌아가신 후에는 남은 가족은 많은 슬픔에 싸여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람 일이라는 것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태에서는 서로에게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일 수 있게 됩니다. 사전에 협의 또는 암묵적으로 동의 된 사항이라고 하더라도, 막상 유산을 분배할 경우, 처음으로 서로의 의견을 나누게 되고, 서로의 생각이 자신의 의도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며 원치 않는 분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적법한 상속 계획 절차를 준비해 놓지 않으면, 자산 상속 분배는 법원이 결정하며, 그 결정권은 가족 간의 암묵적인 동의와 상관없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6. 내가 가진 모든 자산에는 수혜자가 지정되어 있다.
수혜자 지정은 해당 자산을 법원의 상속 절차를 거쳐야 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수혜자를 위한 자산 보호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산 가치를 고려했을 때 해당 자산이 수혜자에게 직접 수당 되는 방법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고려해 보셨습니까? 수혜자에게 자산이 직접 분배되었을 경우, 수혜자는 채권자 또는 이혼한 배우자, 그 외의 금전 관리 문제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분이 평생 열심히 일궈 온 소중한 자산이 순식간에 소실되거나 유실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매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state Planning Da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