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연장되면서 많은 사람이 정신적 고통을 느끼고 있다. 길어진 재택근무에 지치거나 자영업자라면 영업을 하는 것 자체가 힘들고, 자녀가 있다면 일은 두 배로 늘어났다. 5인 이상 집합 금지 명령으로 가족이나 친척도 만나기 힘든 현실이다.
때로는 무기력하게 느껴질 수 있는 현실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기분 전환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많은 걸 할 수 없다고 느낄 수 있지만 특별히 돈을 들이지 않아도 분명 지금 할 수 있는 일도 있다. 간단하게 행복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모아 보았다.
1. 좋아하는 노래를 틀고 춤을 춰라
갈라빙고의 ‘행복도 조사’에 따르면 음악을 듣는 게 기분을 북돋아 주는 10대 목록에서 3위를 차지했다. 기분이 좋아지는 곡을 찾고 있다면 팝송 중에서 나타샤 베딩필드의 ‘언리튼’을 추천한다.
위의 곡이 취향에 맞지 않아도 괜찮다. 평소에 좋아하는 곡이 뭐든 틀어놓고 잠시 일에서 벗어나라. 눈치 보지 말고 춤을 춰라. 아이와 함께 춤을 춰도 좋다.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면 기분이 좋아지는 호르몬이 신체에서 생성된다.
2. 맛있는 커피를 구입하거나 만들어 마셔라
예전처럼 카페에 앉아서 여유를 즐기기 힘들 수 있지만, 여전히 테이크아웃은 가능하다. 좋은 커피 한 잔은 기분 전환에 큰 도움이 된다. 집에 커피머신이 있다면 직접 끝내주는 커피 한 잔을 만들어 마시자.
커피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차나 좋아하는 음료를 마시자. 간단한 방법이지만 갈라빙고 조사에 의하면 기분 전환에는 특효다.
3. 산책을 하고 나면 보람을 느낄 수 있다
겨울철 날씨에 산책이 당장 끌리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일단 산책을 하고 나면 기분이 좋아질 거라고 장담한다. 가능하면 가까운 공원을 방문하라. 자연 속에 시간을 보내면 확실히 기분이 나아질 거다. 만약 공원까지 방문하기 어렵다면 동네라도 산책하라. 몸을 움직이고 햇빛만 받아도 기분 전환에 큰 도움이 된다. 항상 같은 길을 걷는 게 지겹다면, 특정 색을 지정해 산책하는 동안 몇 번이나 그 색을 볼 수 있는지 세면서 걷는 방법을 시도해 보라. 평소와 다른 색다른 산책을 즐길 수 있다.
4. 앞으로 기대되는 세 가지 일을 생각해 보라
2021년은 ‘행복’에 초점을 두는 게 좋다. 올해 여러분이 기대하고 있는 세 가지 긍정적인 일을 떠올리고 적어보라. 당신을 설레게 하는 게 뭔지, 올해 기대하는 게 뭔지 떠올리다 보면 기분이 자연히 좋아질 거다.
5. 소셜미디어에서 강아지나 고양이 등 좋아하는 걸 찾아보라
소셜미디어는 좋은 일상의 탈출구가 될 수 있다. 다양한 트렌드와 주제가 올라오는 만큼 적극적으로 내가 좋아하는 주제를 찾아보고 관련 계정을 팔로우하자. 무작정 뭐가 올라오는지 지켜만 보기보다 주체가 되어 좋아하는 내용으로 꾸미는 게 효과가 크다.
6. 친구 또는 가족과 전화 통화를 하라
모임을 갖기 어려운 요즘, 누군가와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갖는 게 매우 중요하다. 친구 또는 가족과 전화 통화를 하거나 화상 통화를 하라. 짧게라도 이러한 시간을 보내면 필요한 정신적인 힘이 생긴다.
다른 사람과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지는 매우 중요하다. 한 연구 결과, 대면만남 또는 통화 및 화상 통화는 단순한 텍스트 기반 상호작용보다 더 긍정적인 감정을 이끌어 냈다.
7. 좋아하는 음식을 요리하라
잠시 다이어트는 잊어버려라. 이런 시기에는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음식을 먹을 자격이 있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나 행복한 추억이 담긴 음식은 무엇인가? 오늘 저녁이나 주말 저녁에 그 음식을 먹을 계획을 짜라. 직접 요리를 할 수 있다면 가장 좋지만 힘들 경우 배달이나 포장을 해서 먹어도 좋다. 밀키트 등을 이용하면 요리 초보도 쉽게 요리가 가능하다.
8. 깊게 숨을 쉬어보자
오늘은 평소보다 더 많은 휴식이 필요할 수 있다. 우리는 대유행 시기를 견디고 살아남고 있다. 나 자신을 돌보자. 혹시라도 현재 상황이 버겁게 느껴지면 우선 컴퓨터를 끄고 하고 있는 일을 멈추어라. 눈을 감고 10번 숨을 깊게 쉬어 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