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지금 한국은 트로트 황금시대

  “한국은 지금 트로트 르네상스를 맞았다.”

  영국 언론에 실린 기사 내용이다. 말 그대로 한국은 지금 트로트 전성시대를 맞아 사방에서 뽕짝 뽕짝 뽕짝짝 흥겨운 모양이다. 좀처럼 잦아들 줄 모르는 트로트 열풍은 암울한 현실에 지친 국민들이 스스로에게 내린 정서적 처방이라고 풀이된다. 끝이 보이지 않는 정치, 경제, 사회적 갈등과 코로나19 등등… 위로가 필요한 현실… 

  이 같은 열풍에 대해 비평가들은 느닷없이 웬 트로트 열풍이냐, 복고 취향이 젊은 세대들에게 무슨 도움이 될 것인가 라는 등의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평론가들은 노래에 담긴 사연과 이야기의 중요성을 언급한다. 

  “유행가는 세월에 따라 흐르기도 하고 되돌기도 한다. 가을 낙엽처럼 강 물결을 따라 흘러가 버리기도 한다. 바다 위에서 영원히 둥둥거리기도 한다. 이런 노래가 국민애창곡이 된다”

  -평론가 유차영의 <트로트 열풍: 남인수에서 임영웅까지>에서  

 

   트로트와 엔카의 미묘한 관계

  흔히 화제로 떠오르는 것이 한국의 트로트와 일본의 엔카 사이의 미묘한 관계다. 한국과 일본의 관계가 꽉 막혀있고, 철저한 반일사상과 친일파 논쟁이 뜨거운 세상이니 관심도 한층 클 수밖에 없다. 

  서울대 음대 전상직 교수는 칼럼을 통해 이렇게 말한다.

  “친일행적이나 일제 잔재에 대하여 엄정한 우리 사회가 유독 엔카에 뿌리를 둔 트로트에 대하여 관대하고 심지어 열광하는 역설적 상황은 사실 좀 당황스럽다.” 

  논쟁의 핵심은 트로트가 왜색이냐 아니냐 하는 것이다. 엔카와 트로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주장과 연구가 있다. 

  음악전문가들은 트로트의 뿌리는, 잘 알려져 있듯이, 메이지 유신 이후의 일본 대중음악, 즉 엔카(演歌)라고 평가한다. 음악적으로 분석해보면, 왜색(倭色)을 완연히 드러내는 일본만의 특이한 음계인 인(陰)음계의 사용 등에서 일본의 엔카와 한국의 트로트가 같다는 것이다. 실제로 초창기 트로트와 엔카를 명확히 구분 짓기는 쉽지 않다. 일제강점기라는 시대적 특수성도 작용했다.

  물론, 한국형 트로트가 등장하기까지 서양과 일본 음악이 적잖은 영향을 끼쳤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즉, 폭스트롯의 박자에 일본의 전통적‘요나누키’, 단음계에 2박자 리듬을 더한 엔카가 초창기 트로트에 영향을 미쳤고, 이후 한국적 정서를 담은 가사와 리듬으로 다듬어진 독립적 트로트로 발전해 온 셈이다 라는 분석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 개인적 생각을 밝힌다면, 나는 두 노래는 같은 시기에 같은 뿌리에서 태어났으나, 한국과 일본의 사회 환경에 따라 독자적으로 발전했다는 주장에 동의한다. 

 

   한민족 울리고 웃긴 노래 트로트 100년

  “우리가 위로받고 위로한 노래들이 100년이 됐다”지난해 열린 <트롯 어워즈>에서 대상을 받은‘엘레지의 여왕’이미자는 이렇게 의미를 부여했다.

  한국 트로트의 시작은 과연 언제였을까? 손민정 한국교원대 음악교육과 교수의 견해가 주목된다. 손 교수는 미국 텍사스주립대에서 트로트를 주제로 음악인류학 박사학위를 받고, 2004년 국제 학술지에 트로트 관련 논문을 최초 게재한 바 있다. 

  손 교수는 1927년 발표된 <낙화유수>와“황성옛터에 밤이 되니∼”라는 가사로 시작되는 이애리수의 <황성의적>(1932)을 트로트의 시작으로 본다. 손 교수는“<낙화유수>는 당시 신세대의 감성을 왈츠풍으로 표현했으나 음과 음을 연결하는 꾸밈음이 전통적 가창 방식”이라며“작사, 작곡가의 개념이 생기고, 가수가 등장해 노래를 부르는 등의 전체적 맥락을 봤을 때 트로트의 시작으로 보는 게 맞다”고 말했다. 

 

   트로트라는 명칭의 유래

  트로트(trot)라는 표현은 어디서 유래했을까? 한국 트로트 태동기에 인기를 끌던 사교춤 폭스트롯(foxtrot)에서 따온 이름이라는 주장이 일반적이다. 1910년대 미국과 영국에서 유행한 폭스트롯은 자연스럽게 한국에도 흘러들었다. 이는 2분의 2박자, 4분의 4박자 춤곡으로‘쿵짝 쿵짝’으로 대표되는 트로트 박자와 유사하다. 

  이와 다른 주장도 있다. 대중음악사학자 장유정은 이렇게 주장한다.     

  “트로트가 갈래명으로 정착된 것은 1950년대로 추정된다. 광복, 6.25전쟁과 휴전을 거치는 과정에서 연합군을 통해 다양한 춤과 리듬이 수입됐고, 도롯도(트로트)라는 이름도 볼 수 있다. 처음에는 리듬만을 지칭하다가 당시 유행하던 노래까지 아울러서 다른 듯 닮은 여러 노래의 집합을 트로트라 부르게 됐다”

  -장유정 지음 <트로트가 무어냐고 물으신다면>에서 

  가수 나훈아가 트로트를‘전통가요’나‘아리랑’이라고 불러달라고 제안했지만 먹혀들지 않았다. 

  지난 2010년 8월에는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 트로트 세계화 방안 수립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고, 이 명칭을 둘러싼 논의가 오갔으나 이 장르를 적합하게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찾지 못했다. 그래서 지금도 여전히 트로트다.

 

   한국 사회의 트로트 푸대접 

  트로트의 인기는 시대에 따라 오르락내리락 부침을 반복했다. 

  트로트는 1950년대를 전후해 서민들의 애환을 함께하며 전폭적 지지를 얻었다. 남인수의 <이별의 부산정거장>(1953)과 이해연의 <단장의 미아리고개>(1955) 등이 그 시기를 대표한다. 

  1960년대는 미 8군을 기반으로 한 팝 음악이 강세를 띠는 가운데 이미자의 <동백아가씨>와 <섬마을 선생님> 등 향토적인 정통 트로트도 사랑받았다. 1970년대에 접어들며 트로트는 다양한 장르와 결합한 크로스오버를 시도한다. 록이나 스탠더드 팝과 트로트를 접목한 <임과 함께>의 남진과 구성진 꺾기에 세련된 멜로디를 결합한 나훈아가 쌍두마차였다. 

  1980년대부터 트로트는 새 국면을 맞는다. 팝과 발라드를 기반으로 한 대중가요가 등장하면서 트로트의 설 자리가 크게 줄어들었다. 이 시기 트로트는 한물가고, 촌스러운 어른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당시 송대관, 태진아, 현철, 설운도 등 소위‘4대 천왕’과‘꺾기의 여왕’인 주현미 등 소수가 트로트 시장을 나눠 가진 정도로 가수들의 입지가 좁아졌다. 

 

  반일감정으로 인해 왜색에 대한 거부감이 매우 강했던 시기도 있었다. 

  1984년 일본 문화 개방 논쟁 속에서 일본 문화에 대한 반감이 커졌다. 오랜 기간 대중의 심금을 울린 이미자의 <동백아가씨>를 비롯한 많은 가요들이‘왜색이 짙다’는 이유로 금지곡이 된 것과 같은 맥락이다. 

  그리고, 전쟁의 폐허에서 다시 일어나려 몸부림치던 한국의 대중가요,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의 대중문화가 일본문화를 베낀 시절이 있었던 것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그런 기간이 그리 길지는 않았다.

  이 시기에는 민주화 및 개방 물결과 함께 가요계의 황금기를 맞으며 다양한 장르가 봇물 터지듯 유입됐다. 결국 트로트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그 빈자리를 채우는 새로운 장르의 도입이 트로트를 가요 시장의 뒤편으로 밀어낸 셈이다.

  밀려들어온 서양문화에 빠져들면서, 트로트를 뽕짝이라고 부르며 낮잡아보고 푸대접하는 풍조가 꽤 오랫동안 강하게 계속되었다. 왜색(倭色)은 안 되고 양색(洋色)은 되느냐는 항의가 있었지만, 별로 관심을 끌지 못했다. 

  일본의 노래는 엔카(演歌)라는 버젓한 명칭을 가지고 순탄하게 발전한데 비해, 한국에서는 도롯도니 뽕짝이니 하는 이름으로 부르는 것부터가 그런 현실을 말해준다. 

 

   엔카의 원류는 한국 음악?

  그런가하면, 반대로 일본의 엔카의 뿌리는 한국 음악이라는 주장도 적지 않다. 일본의 일부 학자나 연구가들도 그렇게 말한다. 그런 주장의 가장 큰 근거는 작곡가 고가 마사오의 회고다.

  고가 마사오(古賀政男, 1904-1978)는‘엔카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작곡가로, 엔카라는 명칭을 만들고, 기타 반주를 노래에 도입해 독특한 정서를 만드는 등 엔카의 기초를 닦은 인물로 평가된다. 그의 영향력을 거의 절대적이다.

  그런 고가 마사오가 가장 감수성이 예민할 때인 유소년기에 한국에서 살았고, 그때 자연스럽게 한국의 노래를 들으며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회고록의 한 구절이다.

  “나는 조선인들이 흥얼거리는 민요를 날마다 들었다. 이후 작곡을 하게 되었을 때 조선에서 들었던 멜로디가 나의 작곡에 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작고 1년 전인 1977년 <저 꽃 이 꽃>이란 노래에 대해 말하면서 “만일 내가 소년시절을 조선에서 지내지 않았다면 이러한 곡을 만들 수 없었을 것이다.”라고 한국적 정서가 자신의 음악적 기반이었음을 시인했다.       

  고가는 <황성옛터> <알뜰한 당신> 등을 작곡한 전수린(1907-1984) 등 한국 음악가들과도 교류가 있었고, 아리랑을 편곡하여 가수 채규엽에게 부르게 하여 크게 유행시키기도 했다. 고가 마사오의 대표곡인 <술은 눈물인가 한숨인가>와 전수린의 <황성옛터>는 같은 해인 1932년에 작곡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인지 고가는 아리랑을 편곡했는데, 1932년 8월 <아리랑의 노래>라는 곡명으로 당시 조선 최고의 가수 채규엽과 일본 최고 여가수 아와야 노리꼬에게 듀엣으로 부르게 하여 유행시켰다. 영화 <아리랑>이 개봉 된지 6년 후에 음반화한 것이다. 조선과 일본의 최고 가수가 함께 <아리랑>을 불렀다는 점이 매우 상징적이다. 

 

   무의미한 힘겨루기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엔카의 원류는 한국음악이다 라고 주장하는 것은 우습다. 마찬가지로 한국의 트로트를 왜색이요, 촌스러운 노인네들의 음악이라고폄하할 필요도 물론 없다. 그냥, 뿌리는 같은데 서로 다른 환경에서 독자적으로 발전한 음악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사실 트로트의 뿌리를 논하는 것 자체가 공연한 시비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어찌되었건 트로트는 살아남았고, 지금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한국인의 정서와 잘 맞아떨어지는 음악이기 때문일 것이다.

  지금처럼 정치적으로 답답하게 막힌 시기일수록 대중문화는 끊임없이 교류되어야 한다.<*>마리아1.JPG

 


  1. 좋은 서부, 나쁜 서부

    <편집자의 말>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전염병으로 잔뜩 움츠려 지내고 있는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폭염, 가뭄, 산불, 홍수… 지구가 온통 몸살을 앓으며 몸부림치고 있습니다. 그것도 지구 곳곳에서 매번 새로운 기록을 세우며 엄청난 피해를 기록하...
    Date2021.08.26 ByValley_News
    Read More
  2. 트로트, 뽕짝, 엔카의 기싸움 -자료정리: 장소현 (시인, 극작가)-

    지금 한국은 트로트 황금시대 “한국은 지금 트로트 르네상스를 맞았다.” 영국 언론에 실린 기사 내용이다. 말 그대로 한국은 지금 트로트 전성시대를 맞아 사방에서 뽕짝 뽕짝 뽕짝짝 흥겨운 모양이다. 좀처럼 잦아들 줄 모르는 트로트 열풍은 암...
    Date2021.07.24 ByValley_News
    Read More
  3. 행복 총량 불변의 법칙

    극성맞은 전염병 때문에 뜻하지 않은 집콕 감옥살이가 꽤나 길었습니다. 감옥살이가 답답하기는 했지만, 달리 생각하면 그 덕에 자신의 내면을 진득하게 되돌아보고, 우리 삶에서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당연하...
    Date2021.07.24 ByValley_News
    Read More
  4. 삶의 비밀 -안 도 현 시인-

    삶이란 무엇인가? 자전거를 타고 오르막길을 힘겹게 오를 때 저기 저 고갯마루까지만 오르면 내리막길도 있다고 생각하며, 조금만 더 조금만 더 가보자, 자기 자신을 달래면서 스스로를 때리며 페달을 밟는 발목에 한 번 더 힘을 주는 것. 읽어도 읽어도 읽어...
    Date2021.06.23 ByValley_News
    Read More
  5. 마주선 쌍둥이 형제의 슬픔

    <편집자의 말> 6.25 한국전쟁이 일어난 지 70년이 넘었는데도, 남북관계는 여전히 답답하기만 합니다. 좋아질 기미도 전혀 없어 보입니다. 그렇게 세월은 덧없이 흘러가고, 요즘 젊은 세대들은 이 땅에서 전쟁의 비극이 있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이 적지 않다...
    Date2021.05.25 ByValley_News
    Read More
  6. 영화 <미나리>와 우리의 정체성

    화제의 영화 <미나리>가 골든글로브 수상 후보로 지명되었다는 소식은 무척 반가웠습니다. 이미 미국의 많은 영화상을 수상하며 큰 기대를 모은 작품이었으니까요. 그런데 작품상 후보가 아니라 최우수 외국어영화상 부문 후보라니 매우 뜻밖이었습니다. 그리...
    Date2021.02.25 ByValley_News
    Read More
  7. 봄맞이와 미국의 새로운 질서

    이제 곧 반가운 봄입니다. 꽃피고 새 우는 봄.... 유달리 춥고 어두운 겨울을 견디느라 잔뜩 답답했던 터라 한층 더 봄기운이 상쾌하게 설렙니다. 지겨운 마스크를 벗어버리고 반가운 사람들과 봄나들이를 즐길 계획도 세워봅니다. 아직은 전염병이 완전히 가...
    Date2021.02.01 ByValley_News
    Read More
  8. 황희 정승과 누렁소,검정 소

    2021년 새해는 소의 해다. 소띠 중에서도 흰소띠라고 한다. 예로부터 흰색의 동물이 태어나면 좋은 일이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는데, 새해에도 좋은 일 많기를 바란다. 소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긴 세월 사람들의 삶 속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이자...
    Date2021.01.04 ByValley_News
    Read More
  9. 새로운 해를 맞으며...

    “희망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올해는 이런 새해인사가 어울리지 않습니다. 지독하게 답답하고 어두운 한 해를 힘겹게 넘기고 맞는 새해이니 벅찬 희망을 가져야겠는데, 그게 잘 안되네요. 새해 아침부터 답답한 얘기를 늘어놓고 싶지는 않습니...
    Date2021.01.04 ByValley_News
    Read More
  10. 우리의 제언 - 통합의 길로 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선거의 뒤끝이 영 개운하지 못해 시끄럽다. 코로나-19 팬데믹과 겹쳐 불안하고 답답하다. 대통령 선거와 트럼프 측의 불복에 대해서는 귀가 아프도록 들었으니, 더 언급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누가 되어도 좋으니 코로나 좀 빨리 잡아주었...
    Date2020.11.23 ByValley_News
    Read More
  11. 한국적 메리 크리스마스! 갓 쓰고 두루마기 입은 예수님 운보 김기창 화백의 <예수의 생애> 연작

    어느새 올해도 저물어가는 마지막 달을 맞습니다. 올 한해는 코로나-19 때문에 너나없이 답답하고 울적한 나날을 보내야 했습니다. 올해 농사는 어떠셨나요? 라고 묻기도 주저될 정도지요. 그저 별 일 없으시냐?고 묻기 바쁩니다. 전염병은 수그러들 기미를 ...
    Date2020.11.23 ByValley_News
    Read More
  12. 코로나 이후 전개될 신인류시대는?

    “개인의 이익만 강조하고 공공의 삶을 약화시키는 세상에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외롭다.” “세계적 보건위기는 마술처럼 여겨졌던 시장자본주의의 실패를 증명했다. 모든 것이 시장자유주의에 의해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
    Date2020.10.31 ByValley_News
    Read More
  13. 보통 사람의 큰 애국-<북창동 순두부> 창업자 고(故) 이희숙 대표

    생각해보면 애국이란 특별하고 대단한 것이 아니다. 우리 한 사람 한사람이 자기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부끄럽지 않게 사는 것, 그것이 곧 애국이다. 세계를 들썩이는 방탄소년단, 스타플레이어 류현진 선수, 세계적 피아니스트 조성진 같은 이들처럼 큰 성공...
    Date2020.10.02 ByValley_News
    Read More
  14. 코로나가 인류에게 보낸 편지

    <편집자의 말> SNS에서 널리 읽히고 있는 글 하나 소개합니다. 많은 분들이 읽고 생각하기를 바랍니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현실을 코로나의 입장에서 바라본 글입니다. 코로나가 인간에게는 엄청난 재앙이지만, 인간들 외에 지구의 다른 생물들에겐 축복...
    Date2020.10.02 ByValley_News
    Read More
  15. 무슨 뾰족한 수 없을까?

    세상이 어지러울수록 지도자의 존재가 중요해집니다. 당연한 이야기죠. 앞이 잘 안 보이는데, 누군가 정확하게 방향 제시를 해주는 사람이 없으면 우왕좌왕 좌충우돌 혼란 더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미국의 현실이 바로 그렇습니다. ...
    Date2020.08.25 ByValley_News
    Read More
  16. 웃음으로 마음의 여유를...

    어쩐지 전염병이 오래갈 전망입니다. 이런 식으로 얼마나 더 버틸 수 있을지? 걱정이 많고 뒤숭숭하네요. 언제 끝날지 알 수조차 없으니 더 막막하지요. 날은 무더워 짜증나고, 집안은 지겹고, 마스크는 답답하고, 시원하게 웃을 일도 없고, 어디로 여행이라...
    Date2020.07.25 ByValley_News
    Read More
  17. 코로나 이후의 세상, 인종 갈등

    7월 4일은 독립기념일, 우리가 살고 있는 아메리카 합중국의 생일입니다. 미국의 가장 큰 명절이지요. 평소 같으면 폭죽을 터트리며 축제 분위기로 떠들썩할 텐데… 놀러 다니기도 좋은 계절이죠. 하지만, 올해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세상이 워낙 어수...
    Date2020.06.24 ByValley_News
    Read More
  18. 70년 전 6월 25일의 기억

    “임시뉴스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임시뉴스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새벽 북한 공산군은 38선 전역에 걸쳐 전면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안심하십시요. 우리 국군이 건재합니다. 거듭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으로부터 70년 전 6월2...
    Date2020.06.24 ByValley_News
    Read More
  19. 세계가 칭송하는 한국인들의 시민의식

    봄은 분명히 왔는데 도무지 봄 같지 않은 수상한 나날이 조금 더 이어질 모양입니다. 하지만 머지않아 풀리겠지요. 답답하고 지루한 집콕살이가 풀리면 밖에는 벌써 여름이 와있으려나? 찬란한 봄이 다 가버리기 전에 바깥나들이를 할 수 있으면 참 좋겠네요. ...
    Date2020.04.24 ByValley_News
    Read More
  20. 따스한 위로가 필요한 시절

    코로나 19 때문에 세상이 온통 뒤숭숭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잦아들기를 간절히 바라지만, 안타깝게도 좋은 소식이 없네요. 전 세계로 번져나가는 모양새가 아무래도 빠른 시일 안에 잡힐 것 같지는 않아 보여 불안합니다. 우리가 사는 지역도 안심해도 된다...
    Date2020.04.09 ByValley_News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