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보고 멀리 봐야 할 베이비 붐 세대 (1)-<웨스턴 리얼티> 그룹 대표 케니 조-

by Valley_News posted Feb 01, 20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갑자기 변화된 경제와 많은 환경이 베이비 붐 세대에게 가장 큰 충격과 변화가 요구되어 베이비 붐 세대가 서 있는 위치와 다른 세대가 바라보는 시각, 앞으로의 변화, 그리고 무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료를 조사하다 보니 생소한 언급과 특히, 다른 세대가 평가하는 베이비 붐 세대는 정말 귀가 번쩍 뜨일 정도로 반성해야 할 부분이었습니다. 자료가 너무 많아 총 3회에 걸쳐 게재해 드리겠습니다. 어려서부터 들어왔던 얘기 중“그 많은 돈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니요, 이제는“그 많은 돈도 수명이 다할 때까지 생활비에도 모자라니 걸머지고 가야 합니다.” 

   65세 은퇴 후 90세 기준으로 방 1개 아파트에서 중고 캠리를 소유하며 아껴 쓸 생활비 월 $3,500을 90세까지 계산하면 $1,05,000이 필요합니다. 운 없으면 120세까지 산다는데, 비지니스 정리하고 주택융자 정리하고 이 정도 현금을 가지고 계시거나 은퇴 준비가 된 분들이 얼마나 계실까요?. 

 

   ▲ 베이비 붐 세대란  

   전후 세대로 경제 및 인구 성장, 의학의 발전, 농업시대를 넘어 산업 확장의 시기에 탄생했습니다. 한마디로 가장 변화를 많이 겪은 세대입니다. 7,200만 명의 베이비 붐 세대 뒤의 X세대는 1965-1980년 사이에 태어나 현재 41세-56세 사이인 세대로 6,520만 명 정도 되고, Y세대 혹은 밀레니얼 세대는 1981-9996년 사이에 태어난 25~40세(7,210만 명)인 세대입니다.

   Z세대는 1997년에서 2012년 사이에 태어난 9세에서 24세 사이(6,800만 명) 세대입니다. 그 후의 Alpha 세대는 2012년 이후 태어난(4,800만 명) 세대를 의미합니다.

 

   ▲ 베이비 붐 세대가 향후 직면하게 될 문제

   가까운 장래에 베이비 붐 세대가 직면하게 될 주요 문제 중 가장 큰 문제는 은퇴자금의 준비가 충분치 않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베이비 붐 세대 중 54%만이 퇴직금을 저축해왔고, 그중 24%분 만이 저축을 충분히 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76%의 절대적인 베이비 붐 세대가 은퇴자금이 부족하다고 스스로 생각합니다. 수명의 연장으로 이전 세대보다 20년 이상 더 살기 위해 충분한 돈을 저축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1. 치솟는 생활비 

   지난 10년간 알게 모르게 급격히 올라버린 물가와 앞으로 더욱 급격히 치솟을 물가는 보유 은퇴자금이 고정된 있는 베이비 붐 세대에게는 시간이 갈수록 치명적인 문제가 될 것입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인플레이션을 보상할 수 있는 안전한 투자일 것이나, 실패의 두려움과 아직도 생이 얼마 안 남았다는 착각으로 손을 놓아버리곤 합니다.

   2. 저금리 문제 

   대개의 은퇴자금은 금융기관에 저축되어 있으며 차후는 2000년대 이전 평균금리인 6-9%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의 저금리가 남은 일생 동안 유지될 것이므로, 은퇴자금은 평균 물가 상승률에도 못 미쳐 눈앞에서 서서히 현금 가치 하락을 가져올 것입니다.  

   3. 계속 줄어드는 일자리

   유일한 방법이 일자리의 연장으로 모자란 은퇴자금과 물가 상승률을 보완하여야 하나 고용시장은 매우 빠르게 진화하며 베이비 붐 세대의 경력은 점차 더욱더 쓸모가 없어집니다. 

   4. 치솟는 의료비용 

   더 오래 산다는 것은 더 많은 건강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990-2016년 사이 노동 통계국 자료에 의하면 의료비용은 206% 증가하고 추후 급증할 것이라 했습니다. 좋은 건강 보험이 없는 분들은 어려움을 겪을 것이고, 설사 보험이 있어도 더 높은 보험료와 자기부담금을 감당해야 합니다.

   5. 알츠하이머와 치매 

   수명이 길어지면 알츠하이머병, 치매 및 기타 기억 관련 질환의 위험이 커집니다. 기대 수명 연장은 베이비 붐 세대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베이비 붐 세대의 부모 세대도 역시 더 오래 살게 됩니다. 어려서부터 보아온 노인을 배려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연로한 부모와 친척을 집으로 모시거나 비싼 요양회사에 비용을 지불해야 하나, X세대와 밀레니엄 세대로부터는 귀찮은 존재로 전락할 것입니다.  

   6. 감소하는 사회 보장 

   은퇴 사회를 위해 지출되는 비용은 정부의 사회 보장 예산에 의하여만 유지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점차 더욱더 고령화되고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지출하기 시작하면서 사회보장 자금은 2034년 정도면 고갈될 것입니다. 물론 그전에 무언가 해결방법을 찾겠지만요.

   7. 부메랑 키즈 

   연준이 실시한 2014년 연구에 따르면, 비용 상승으로 인해 18~31세의 36%가 여전히 독립하지 못하고 부모의 집에 동거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베이비 붐 세대가 은퇴자금을 확보하고 부동산의 에퀴티의 증가를 방해하여 어렵게 구축한 노후대책을 파괴하고 앞뒤 세대의 어려움을 공동 부담하여야 한다는 어려움을 가져옵니다.

 

   베이비 붐 세대는 자기의 위치 걱정과 앞날에 대한 대책보다는 앞뒤 세대의 걱정을 많이 해온 세대들입니다. 이로 인하여 부족하나마 노후대책이 제대로 되어있는 분들은 4명 중 1명뿐입니다.

   다음 달에는 다른 세대가 베이비 붐 세대를 바라보는 시각을 다루어 보고 그 대응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고, 마지막 회에는 급변하는 현실에 어떤 변화를 택하고 극복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    

   문의 (818)271-9900  


Articles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