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에 따르면, 중년 여성은 가벼운 강도로 운동을 할 때 가장 행복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벼운 운동을 하는 여성은 운동을 하지 않는 여성은 물론, 고강도 운동을 하는 여성에 비해서도 훨씬 행복하다는 것이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 연구팀이 40~60세 여성 255명을 대상으로 운동과 정신 건강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 가벼운 운동을 한 그룹은 “앞으로도 운동을 계속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활력적인 기분을 느끼는 경우가 고강도 운동 그룹에 비해 2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또 가벼운 운동 그룹이 느끼는 걱정이나 슬픔 등 부정적인 감정도 고강도 운동 그룹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연구팀은 가벼운 운동으로는 활기차게 걷기, 댄스, 평지에서 자전거 타기, 정원 가꾸기, 소프트볼, 배구 같은 구기 종목을 꼽았다.
행복감은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마음이다. 그렇다면 운동 말고 행복감을 불러일으키는 방법은 없을까.
1. 연락 주고받기
한동안 보지 못했던 친구에게 이메일을 보내거나 새로운 사람들에게 연락을 해보라. 사람들과 친밀한 유대를 맺는 일은 행복한 삶의 중요한 요소다. 우리가 사람들을 친절하게 대할 때, 다른 사람들도 우리를 더욱 친밀하게 대해줄 뿐 아니라 우호의 감정도 훨씬 강해진다.
2. 야외활동
햇빛은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는 뇌의 화학물질을 자극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햇볕을 쬐며 가벼운 산책을 하면서 행복감을 충전해보라.
3. 미뤄 놓았던 일 처리
세금, 보험 문제나 필요한 물건을 사는 일, 오래 미뤄뒀던 치과 진료 등을 즉시 처리해라. 해야 할 일의 목록에서 귀찮아 미뤄 놓았던 일이 빠지게 되면 기쁨이 밀려들 것이다.
4. 좋은 뉴스 퍼뜨리기
이메일로 사람들을 소개하거나, 시간을 할애해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 주도록 하라. 읽으면 흐뭇해지는 문장을 전해주는 것도 좋다.
5. 새로운 것 배우기
블록체인 기술은 뭔지, 인공지능(AI)은 얼마나 발달하고 있는지….평소 알고 싶어 했던 주제를 생각하고 인터넷에서 시간을 들여 관련 정보를 찾아 읽어라. 아니면 서점에 가서 관련 분야 책을 사서 읽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