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키우는 아이들은 어릴때부터 모두 운동 선수로 학창 시절을 보냈다. 그래서 주의에 많은 운동 선수 부모님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운동 선수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여려움에 대해 잘 알고있다. 뿐만아니라 저 또한 같은 고민을 하면서 아이들을 키우고 대학에 보내었다. 자녀들에게 운동을 시키는 부모님들은 대략 이런 고민을 한다.
첫째, 운동을 잘하는 대학으로 진학해서 프로 선수로 뛸수 있을것인가?
둘째, 운동을 잘하는 대학 보다는 아이비리그 대학처럼 유명한 대학으로 자녀를 보낼수 있는가?
셋째, 운동을 그리 잘하지 못하는데 과연 운동으로 대학에 갈수 있을것인가?
넷째, 운동만 잘하면 어는 대학이든 갈수 있는가? 여기에 대한 대답은 아주 다양하고 아이들의 수준차이, 환경에따라 다르지만 보편적인 내용의 정보를 알려 드리고자한다. 미국에 정말 많은 한인 학생들이 운동을 하고있고 또 이를 통해 대학에 진학하고있지만 현재, 미국 스포츠로 불리는 풋볼, 야구 농구등의 프로 스포츠 구단에 소속된 한인 선수들은 거의 전무하다고 본다. 그 이유는 비록 고등학교까지는 운동 상위권에 드는 학생이었을지라도 대학에 진학에서 운동을 하다보면 자녀들보다 운동을 못한 학생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또 프로 구단에서도 한인 학생들보다는 좀더 미래 가치가 있는 비 한인 학생들을 선발하기때문이다. 작년에 위의 3개 구기 종목에서 프로에 신인 드래프트된 한인 학생들이 거의 전무하다는 고식은 이를 뒷바침하는 근거이다.
그럼 어떻게 운동하는 우리자녀들의 방향을 잡고 나가야하는가? 얼마나 운동을 잘하느냐에따라 달라지지만, 먼저 보모와 학생들이 결정해야할것은 학교이름과 상관없이 무조건 운동을 잘하는 대학으로 내 자녀가 진학해도 되는지 이야기를 나누어야한다. 본 저자가 지도하는 학생중의 한명은 골프선수인데 골프를 아주 잘해서 골프 명문 대학인 University of New Mexico에서 장학금과함께 입학 오퍼를 받았다.
하지만, 이 학생의 부보님은 그리 행복해 보이지 않았다. 왜냐면 아무리 골프 명문 개학이라 할지라도 생전 들어보지도 못한 대학에서 오퍼를 받았기때문이다. 그래서 아아비대학의 골프 선수로 진학을 시키려고 시도도 해보았지만 학교 성적과 당시 SAT 성적이 좋지않아 결국 아이비 대학 진학은 실패했었다. 그래서 운동하는 학생들도 학교 성적을 잘 관리해야한다. 하지만 다른 학생들처럼 학업을 관리하면서 매일 운동을 2-3시간씩 하기란 여간 힘든일이 아니다. 그래서 운동 선수를 대학에 진학 시키는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하면서 공부와 운동 함께 잘 병행할수 있도록 자녀들을 도와주어야한다.
대학은 운동 실력에따라 Division 1, Division 2 그리고 Division 3 로 나누어진다.
Division 1대학은 대부분 프로로 진출하고픈 학생들이 진학하게되고 운동을 아주 잘해야 대학으로부터 입학 오퍼를 받을수있다. Division 1 대학들은 운동 선수들에게 장학금과 학비를 지원하기때문에 학비를 절감하려는 학생들에게도 적합한 대학이다. 하지만 Division 1에 속한 대학들중에 아이비리그 대학들이 있는데 우일하게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운동선수들에게 장학금과 학비 제공을 하지 않는 대학들이다.
Division 2 대학들은 Division 1 대학들보다 적은 금액의 학비를 지원하고 Division 1에 오퍼를 못받은 학생들이 진학하게되지만 Division 2에 속한 대학들은 아마도 한인 부모님들이 미국에 살면서 한번도 들어보지 못한 대학들이 대부분이기때문에 한인 학생들에게는 별로
인기가없다. Division 3 대학들은 리버럴 아츠 대학들이 많이 속해있고 NYU, University of Chicago, Johns Hopkins처럼 상위 종합 대학들도 속해있어서 Division 1 대학에 진학하기가 힘든 학생 또는 학업 성적이 좋은 학생들이 좀 쉽게 진학하기가 좋다.
운동을 클럽팀에서 전문으로 하는 학생들은 9학년부터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하면서 지도해야 나중에 훨씬더 많은 대학 진학 경우의 수를 높일수있다. 어릴때부터 운동을 해오면서 그동안 고생을 했는데 잘못된 지도로 말미암아 대학에서 운동을 못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다. 전문가의 지도로 학업과 운동 모두 두마라의 토끼를 자길 희망한다.
문의: 818-470-4077, 818-366-1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