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퇴직 계좌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IRA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이점은 무엇인가?
우리가 사는 미국엔 합법적으로 누릴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은퇴플랜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IRA, ROTH IRA, SIMPLE IRA, SEP IRA, 401(k)s, 403(b)s 등등 다양하게 있지만 이번엔 대부분의 분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며 쉽게 접하는 IRA 나 ROTH IRA에 대해 좀 더 살펴볼까 합니다. 아직도 IRA와 ROTH IRA에 대한 차이점이나 어떤 플랜이 더 유리하고 적절한지에 대한 혼동을 하는 분들이 있어서 다시 한번 이 두 가지 플랜에 대해서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볼까 합니다. 대부분은 담당 CPA라든가 아니면 소득세를 관리하는 사람들의 조언으로 은퇴플랜을 오픈하기 위해 재정 전문가를 찾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가지 중 어느 플랜이 본인들에게 유리하거나 가장 적절할까 라는 문제를 간단하게 보면 현재 인컴이 좀 높은 편이고 소득세 면제가 절대 필요한 경우라면 당연히 IRA를 선택해야 하고, 반대로 소득이 낮은 편이라면 ROTH IRA가 더욱 유리할 것이라고 봅니다.
우선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전통적인 IRA, 개인 퇴직 계좌의 두 가지 주요 이점에 대해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 INDIVIDUAL RETIREEMENT ACCOUNT (IRA)
- 인출할 때까지 기부한 돈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 플랜의 모든 이자, 배당금 또는 자본 이득에 대한 세금이 인출할 때까지 이연됩니다.
▲ ROTH IRA
ROTH IRA는 전통적인 IRA와 유사하지만 그중 가장 큰 차이점은 기부금이 세금 공제 대상이 아니며 자격을 갖춘 분배금은 세금이 면제(TAX FREE DISTRIBUTION)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이라면 기존 IRA가 현재 72세부터는 Required Minimum Distributions (RMD) 즉, IRS에서 정한 규칙대로 일부의 금액을 무조건 인출을 해야 하는 RULE에 해당이 되지 않고 인출 기간 연장이 허용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ROTH IRA는 꼭 지켜야 할 2가지 규칙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첫, 납입 후 최소한 5년이란 기간 동안 계좌에 돈을 남겨두어야 합니다.
- 특별한 경우, 사망 또는 장애를 제외하고 59.5세 전엔 인출이 불가능 합니다.
▲기억해야 할 핵심 사항
1) Traditional IRAs: 투자한 돈에 대해서는 세금을 내지 않지만, 돈을 꺼낼 때 세금을 냅니다.
2) Roth IRAs: 돈을 투자하기 전 세금을 내지만 기준을 충족한다고 가정할 때 돈을 꺼낼 때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IRA 및 ROTH IRA는 매년 똑같이 기여할 수 있는 금액에 제한이 (50세 미만 $6,500, 50세 이상 $7,500)있으며, 지정된 정년 이전에 탈퇴하면 벌금이 있습니다.
3) IRA & ROTH IRA Rollovers: IRA 나 ROTH IRA 롤오버는 더 나은 회사나 투자 계정으로 돈을 옮기는 중요한 선택권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런 특권을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 IRA/ROTH IRA계정을 다른 곳으로 롤오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401(k)s 403(b)s 등을 IRA 또는 Roth IRA로 옮길 수가 있으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