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세의 출생
성경 속에 나오는 위대한 인물 중에서 단연코 순위에 드는 인물은 모세일 것이다. 모세는 불행한 시기에 태어났다. 모세는 히브리인인데 당시 히브리인은 이집트에서 노예로 살고 있었다. 그런데 하필 모세가 태어날 당시 이집트의 바로 왕이 앞으로 태어나는 히브리인 중 남자들은 모두 죽이라고 명령함에 따라 모세는 죽을 수밖에 없는 운명 속에 있었다. 하지만 모세의 어머니는 모세를 죽지 않기를 바라며, 이집트 공주가 나일강에서 목욕하는 시간에 맞춰 모세를 갈대 상자에 넣어 나일강에 흘려보냈고 갈대 상자를 발견한 이집트 공주는 모세를 입양해서 키우기로 하였다.
2. 모세의 가정교육
성경에는 모세의 가정 교육에 대해 나와 있지 않다. 성장 과정도 나와 있지 않다. 모세는 이집트의 왕족으로 궁에서 40년을 살면서 그저 이집트의 모든 학술을 다 배웠다는 내용만 간단하게 서술되어 있을 뿐이다. 하지만 나는 모세가 성장해서 표현된 행동을 보며 모세가 어떻게 가정 교육을 받았는지 유추해 볼 수는 있을 것 같다.
(1) 이집트 왕족으로 궁에서 성장한 히브리 사람
모세는 이집트 궁전에서 자라났지만, 친모가 직접 키울 수 있게 되었었다. 그래서 모세는 자라면서 친모로부터 히브리 역사를 배웠을 것이고 히브리 사람들이 믿는 하나님에 대해서 듣고 자라났을 것이다. 또한 모세는 이집트 왕족으로 성장하면서 권력의 힘이 어떻게 이용되는지 보면서 성장했을 것이고 권력의 힘이 사람 목숨보다도 더 크다는 것을 보면서 성장했을 것이다. 그래서 모세가 성인이 되었을
때 이집트 사람이 히브리 사람을 괴롭히는 것을 보았을 때 좌,우를 살펴 아무도 없는 것을 알고 이집트 사람을 때려죽이고 시체를 모래 속에 묻고 아무렇지도 않은 사람이 되어 있었다.
가정에서 무엇을 듣고 보고 배우냐가 가장 중요한 교육의 시작이다. 교육의 특성은 배운 것이 바로 현상으로 나타나기보다는 한참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가정에서 자녀들을 가르치는 것은 마치 농부가 밭에 씨를 심는 것과 같다고 한다. 씨를 심은 후 시간이 지나야 결과가 나오기 때문이다.
(2) 모세의 다혈질적인 성격
모세의 성품은 아주 다혈질적이다. 모세의 기록을 보면 모세가 사람을 죽이고 광야로 도망갔을 때 몇몇 건달들이 우물에서 여자를 건드리는 것을 보고 참지 않고 건달들을 물리쳤다.
시내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이 적힌 돌판을 받고 산에서 내려왔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를 만들어 우상을 섬기는 것을 보고 그 자리에서 돌판을 깨버리기도 하였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마실 물이 없어서 불평하자 반석을 두 번이나 치며 백성들을 향해 분노를 표출했었다. 성경에서 보는 것처럼 모세는 아주 다혈질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는데 이 역시 권력이 막강한 이집트 궁에서 성장하며 바로 왕의 포학한 성격을 보면서, 또 경험하면서 성장했기 때문일 것이다.
3. 결론
우리 자녀들의 성격도 어렸을 때 무엇을 보면서, 또 경험하면서 자라느냐에 따라 평생 지니고 살아가는 성격이 만들어지는 것 같다. 무엇이든 빨리해야 하는 성질이 급한 부모 아래에서 자라나는 아이는 성격이 급할 확률이 높고, 혼이 많이 나며 성장하는 아이는 늘 혼을 내는 어른으로 자랄 수 있다. 내가 경험한 학생 중에서 칭찬을 늘 잘하는 학생이 있었는데 이 부모 역시도 늘 칭찬을 아끼지 않고 말하는 부모의 자녀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가정에서의 교육이 중요하다.
유아기부터 만들어지는 성격은 가정뿐만 아니라 아이가 가장 많이 시간을 보내는 유아원이나 학교에서의 교육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에서 무엇을 보고 무엇을 배우고 무엇에 의해 교육되느냐에 따라 아이들의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 밝고 긍정적인 아이로 성장시키면서 차세대 미국의 지도자로 키우고 싶은 소망이 있는 분들은 먼저 가정에서부터 지금 무엇을 보여주고 무엇을 경험하게 하는 가정 교육에 따라 내 아이의 미래가 결정될 것이다.<*>
문의: 818-470-4077, 818-366-1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