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은 구강 건강을 포함하여 신체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적적인 경험입니다. 치주질환과 임신, 치주질환과 조산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임신 기간 내내 구강 관리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주질환과 임신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그리고 이 기간 동안 입과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치주질환이란 무엇입니까?
치주질환이나 잇몸 질환은 치아를 제자리에 고정하는 뼈에 영향을 미칩니다. 잇몸 질환이 있다는 것은 입안의 박테리아로 인해 이러한 조직이 손상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상태를 되돌릴 수 있는지는 상태가 얼마나 진행되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미국 치주학회 (American Academy of Periodontology-AAP)에서는 가역성 잇몸 질환을 치은염이라고 합니다. 이는 구강 위생이 좋지 않아 잇몸이 자극을 받아 붓고 염증이 생기고 붉어지는 현상입니다. 약간의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돌이킬 수 없는 잇몸 질환은 치주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치은염이 진행되어 결과적으로 치아를 제자리에 고정시키는 잇몸과 뼈가 파괴될 때 발생합니다. 이는 결국 치아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과 임신 구강 및 임플란트학(Oral & Implantology)의 기사에 따르면 임신 중 치주 질환은 치태의 축적으로 시작되며 이는 호르몬 작용으로 인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의 구강 미생물의 변화도 치주질환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의 징후는 임신 중에 악화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1. 잇몸 출혈
2. 치아와 잇몸 사이에 주머니가 형성됨
임신성 치은염이나 임신성 치주염의 증상 중 하나라도 발견되면 치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잇몸질환이 임신 결과에 미치는 영향
치주질환이 임신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몇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산부인과 연구 저널(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Research)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불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조기 진통
2. 저체중 출생
3. 아기의 성장 제한
연구자들은 잇몸 질환과 관련된 일부 박테리아가 태아태반 단위로 퍼지기 때문에 이러한 반응이 발생한다고 가정합니다.
▲ 임신 중 치주질환 검사 및 관리
AAP에 따르면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는 것은 임산부에게 중요합니다. 잇몸질환이 발생한 경우 임산부에게는 비수술적 치료가 안전합니다. AAP는 임산부가 집에서 최적의 구강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다른 조치가 있음을 설명합니다.
잇몸 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려면 정기적인 양치질과 치실 사용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임신 중에도 정기적으로 치과 전문의의 진료를 계속 받아야 합니다. 담당 치과의사는 치주 검사를 하며, 집에서 적절한 구강 위생 관리 방법에 대해 조언하고, 전문적인 스케일링 치료를 합니다.
임산부가 좋은 치주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해 치과의사와 상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잇몸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산모의 전반적인 건강을 지탱할 뿐만 아니라 안전한 임신과 건강한 아기를 낳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