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들이 약 없이 혈압 낮추는 방법 15가지

by Valley_News posted May 25,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미국의 건강 전문 매체 <메디컬 뉴스 투데이(Medical News Today)>에 게재된 약 없이 혈압 낮추는 방법 15가지를 간추려 소개한다.

  널리 알려진 대로, 고혈압은 전신 건강을 망가트리는 주범 중 하나다. 고혈압 환자는 물론, 고혈압 전단계도 평소 생활습관 관리를 통해 혈압을 낮추려 노력해야 한다. 

  얼핏 읽기에는 다 알고 있는 뻔한 이야기 같지만, 그렇지 않다. 원칙을 잘 지키는 것이 건강 유지의 기본이다.

 

   1. 규칙적으로 걷거나 운동을 할 것

  규칙적인 운동은 혈압을 낮추기 위한 가장 간단하면서도 좋은 방법이다. 운동은 심장이 효율적으로 혈액을 공급하도록 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검증된 보고에 따르면 하루에 30분만 걸어도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운동을 더 많이 할수록 혈압은 더 많이 떨어진다.

   2. 나트륨 섭취량을 줄일 것

  많은 연구에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이나 뇌졸중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혈압이 높은 사람은 나트륨 섭취를 조절하면서 혈압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보는 게 좋다. 가공식품과 패스트푸드 섭취량이 늘면서 나트륨 섭취량도 함께 늘었다. 

   3. 음주를 멀리 할 것

  알코올은 전 세계 고혈압 사례의 16%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음주는 혈압을 높인다. 술은 최대한 피하는 게 상책이다.

  일부 연구에서 소량의 알코올은 심장을 보호할 수 있다고 알려지기도 했지만, 아무리 심장을 보호해도 혈압을 높인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4. 칼륨이 든 음식을 많이 먹을 것

  칼륨은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미네랄로, 신체가 스스로 나트륨을 제거하고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칼륨은 멜론, 바나나, 아보카도, 오렌지, 우유, 감자, 고구마, 토마토, 참치, 연어, 견과류, 콩 등 신선한 과일과 채소에 많이 들어있다.

   5. 카페인을 줄일 것

  카페인이 장기적으로도 혈압 상승을 유발한다는 데에는 학계에서 의견이 엇갈린다. 그러나 고혈압 환자는 일시적인 혈압 상승도 충분히 위험할 수 있으므로 카페인 섭취에 주의가 필요함은 확실하다. 혈압을 재기 전 커피 한 잔만 먹어도 즉각적으로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6. 스트레스를 관리할 것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이 긴장하면서 심장은 빨리 뛰고, 혈관은 수축한다. 최대한 스트레스 상황을 피하고, 피하기 어렵다면 요가나 음악 감상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스트레스로 인해 술이나 담배를 찾는 것도 문제다. 

   7. 다크초콜릿, 코코아를 먹을 것

  초콜릿과 코코아가 단기적인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다만, 너무 과량으로 섭취하지 말고, 설탕이 적게 들은 제품을 고르는 게 좋다. 소량의 다크초콜릿이나 코코아 파우더에는 혈관 확장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었다. 

   8. 체중을 줄일 것

  과체중이나 비만이라면 우선 체중을 줄여야 한다. 2016년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체질량의 5%만 감량해도 고혈압이 상당 수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중을 줄이면 혈관이 확장하고 수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식단 조절뿐 아니라 운동을 병행하면 2배의 혈압 강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9. 담배를 끊을 것

  흡연은 심장병 발생을 부추기는 것과 마찬가지다. 흡연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높이며, 담배에 든 화학물질들은 혈관을 손상하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혈압이 높은데 담배를 피운다는 것은 스스로 불구덩이로 뛰어드는 것과 마찬가지다.

   10. 설탕과 정제 탄수화물을 줄일 것

  흔히 달콤하거나 짠 음식만 피하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쌀이나 밀가루 같은 등 정제된 탄수화물도 우리 몸에 빠르게 당으로 흡수되면서 악영향을 미친다. 혈압약을 먹는 사람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혈압이 더 많이 감소한다는 연구도 있다.

   11. 딸기, 블루베리 등 베리류를 먹을 것

  베리류 과일은 맛도 좋지만, 심장에 좋은 천연 성분인 폴리페놀도 많이 들어 있다. 폴리페놀은 많은 연구를 통해 뇌졸중, 심장병, 당뇨병 위험을 줄이고 높은 혈압, 인슐린 저항성, 전신 염증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2. 명상과 심호흡을 할 것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명상과 심호흡은 그 자체만으로도 이점을 준다. 명상과 심호흡은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해 신체를 이완시키고, 심박수를 낮추며, 혈압까지 낮추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방법을 모르겠다면 30초 동안 눈을 감고 천천히 숨을 쉬어보자.

   13.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을 것

  칼슘은 보충제가 아닌 일반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게 좋다. 칼슘 보충제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지 않지만, 식단을 통한 보충은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이다. 칼슘 섭취가 적으면 고혈압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성인의 일일 권장 칼슘 섭취량은 1000mg이다.

   14. 천연 보충제를 찾을 것

  혈압에 좋다는 여러 영양제를 찾아다닐 필요 없이, 음식을 통해 천연 보충제를 찾아 먹으면 된다.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천연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는 것은 숙성 마늘 추출물, 베르베린, 유청 단백질, 생선 기름, 히비스커스 등이다.

   15. 마그네슘을 챙길 것

  많은 전문가들은 고혈압 예방을 위해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단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마그네슘은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미네랄이다. 마그네슘은 야채, 유제품, 콩과 식물, 닭고기, 육류, 통곡물 등에 많이 들어있다.<*>

 

혈압측정.jpg

 


Articles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