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식증_박해영 산부인과

by Valley_News posted Dec 01,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56세    여성이 왼쪽 배가 몇 년 전부터 콕콕 찌르듯이 아프다가 지금은 묵직하게 지속해서 아프다고 찾아왔습니다. 이분은 그냥 전업주부로 살면서 자연분만 한 번 한 것 밖에는 병원 신세를 진 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무슨 수술도 한 적이 없고 또 하복부에 염증이 생길 이유도 없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2년 전에 폐경을 했는데 지금 이상하게 분비물과 피가 섞여서 나온다고 했습니다.  

   이분은 무슨 일로 이렇게 아프고 피가 나는 것일까요? 일단은 이분이 지금 왼쪽 하복부가 아픈 것은 벌써 몇 년이나 되었으니 이 병이 급성으로 암이나 다른 위험한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천천히 시간을 두고 연구하고 고칠 수 있는 병입니다. 

   그런데 이분의 이상한 피가 섞인 분비물은 폐경 후 부정 출혈이고 이것은 증명이 확실히 될 때까지는 자궁암, 자궁내막암, 그리고 난소암과 질암까지 의심해야 하고 검사를 해야 합니다. 먼저 Pap smear 라는 우리말로 자궁암 검사를 했습니다.

   이 검사는 자궁경부, 자궁내막, 그리고 질에서 떨어지는 모든 세포를 조사해서 혹시 나쁜 암세포가 떨어지는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하복부 초음파를 해서 자궁 난소 나팔관의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자궁내막에는 자잘하게 뭐가 나 있었고, 자궁근육에는 조그마한 섬유종 근종이 발견되었습니다. 난소는 왼쪽 오른쪽 둘 다 정상이었습니다.         

   이분의 문제는 이 자궁내막이었습니다. 이 자궁내막의 변화는 자궁용종, 자궁섬유종, 자궁내막증식증 그리고 자궁내막암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이 여러 가지 병들 중에 뭐가 진짜 문제인지는 자궁 내시경으로 밝혀질 것입니다. 그래서 이분은 바로 자궁 내시경을 했고 자궁내막에 다행히 증식증이 발견되었습니다. 철저하게 조사하고 또 병리실로 세포 조직검사를 보냈더니 Simple Hyperplasia without Atypia 즉, 간단한 자궁내막증식증에 나쁜 암세포는 없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분의 폐경 후 부정 출혈 문제는 해결이 됐습니다. 그리고 이분이 무슨 이유로 이런 병이 생겼는지, 약이나 음식을 잘못 먹었는지 알아볼 예정입니다. 많은 사람이 폐경 후에 갱년기 장애를 해소하기 위하여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는 식품이나 약을 먹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예로, 석류 엑기스를 먹고 몸이 조금 좋아지니까 너무 많이 섭취하고 흔히 자궁내막증식증이 생겨서 부정 출혈로 찾아옵니다. 그리고 혹시 계속 아랫배가 아픈지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이분의 경우는 자궁내막의 문제와 섬유종 근종 때문에 이런 아픈 증세가 있을 수 있지만, 참고로 하복부 통증의 이유로는 자궁 혹, 난소 혹 같은 것도 있지만 골반염이나 골반유착증, 자궁내막증, 나팔관질환, 장염, 대장암, 게실염, 요로결석, 맹장염, 신장결석, 탈장 등등 여러 가지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고 포괄적으로 open mind로 진단의 범위를 넓게 생각해야 하겠습니다. 

   하복부에 있는 모든 장기를 다 생각하고 그 장기에 생길 수 있는 모든 병을 다 생각하고 짚어서 하나하나 살펴야 병을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여성질환.jpg

 


Articles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