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ve Stars and Tips - 오 정 택 목사

by Valley_News posted Sep 07,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Five Stars and Tips 

 

오 정 택 목사  <주님의 교회> 담임

 

  요즘 소비자들은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먼저 구입한 사람들의 평점과 사용 후기를 자세히 살펴보고 결정을 한다고 합니다. 호텔예약이나 음식점 방문도 마찬가지이기에 좋은 평점을 받아야만 사업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지난 4월 5일, Google의 Product Manager로 있었던 Stephen Cognetta라는 사람이 자신의 사이트 블로그에 올린 재미있는 분석을 읽어 보았습니다. Stephen은 차량공유 서비스업체인 L사의 운전기사로 일을 하면서 누가 Tip을 주는가를 분석했습니다. 운전시간, 요일, 승객의 수, 승객의 성별, 대화의 유무, 탑승의 유형(단독인지, 합승인지)을 분석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고 합니다.

    대화(Conversation)를 한 승객으로부터 팁을 많이 받았다는 것입니다. 물론 대화하지 않은 승객으로부터 팁을 받기도 했지만 극소수였고, 대화를 한 승객들의 50% 정도는 팁을 주었다고 합니다. 팁을 준 승객은 당연히 5점의 평점(five stars)을 주었을 것입니다. 팁을 주지 않고도 5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팁을 준 사람은 반드시 별 다섯 개를 평점으로 주게 됩니다.

   Five Stars and Tips, [대화]가 비결입니다. 최고의 평점, 좋은 후기, 팁을 받는 비밀입니다. 대화는 스쳐 지나가는 짧은 만남 속에서도 인격 대 인격의 만남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서 최고의 평점 별 다섯 개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인간관계에서 별 다섯 개 정도의 인정을 받으면 플러스알파로 팁(감사의 말, 선물, 기대치 않은 좋은 대우)도 받게 되지 않을까요? 인격 대 인격의 만남,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대화.. 바로 대화가 모든 인간관계를 향상시키고 개인과 공동체를 행복하게 만들며 사업도 성공으로 이끕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웃는 모습으로 친절하게 그러나 너무 부담을 주지 말고 품위를 지키며, 상대방의 요구사항이나 주문내용, 건의사항, 목적지(destination)를 언급하며 확인시켜줌으로, 상대방을 기억하거나 서로의 이름을 나누며 다가감으로 인격 대 인격의 느낌을 주고, 단정하고 격식 있는 옷차림으로, 날씨를 언급하는 정도의 단순한 내용이라도 입을 열어 대화하고, 할 수만 있다면 상대방을 칭찬한다면 Five Stars and Tips.. 가능합니다. 언젠가 가끔 가는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고 있는데, 종업원이 제가 좋아하는 반찬을 가지고 와서,“지난번에 이 반찬을 좋아하시는 것 같아서 더 가져왔습니다.”라고 저를 기억하고 말을 건네는데 놀라기도 하고 감사하기도 해서 팁을 더 놓게 되었습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합니다. 가족끼리 만나고, 음식점을 방문하고, 쇼핑을 하고, 여행을 하는 등.. 많은 일이 기다리고 있을 텐데 좋은 평점, 후기, 팁을 주고받는 기회가 되길 원합니다. 더불어 하나님께 인정받는 삶도 알고 실천했으면 좋겠습니다. 구약성경 다니엘 12:3,“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자, 사람들을 생명과 진리의 길로 인도하는 자가 빛나는 5 Stars 인생이요, 하나님께서 인정하는 복된 사람입니다. <*>


Articles

1 2 3 4 5